掛書事件)에 이어 토역경하정시(討逆慶賀庭試)에서 재차 나타난 변서사건(變書事件)에 연루, 대역죄로 처형되었다. 정치적으로 매우 불우한 일생을 보냈으나, 최근에 이르러 유형원(柳馨遠) ․이익(李瀷) ․정약용(丁若鏞) 등과 함께 실학자의 한 사람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북학파의 선구적
-壬辰倭亂은 조선 건국이래 안정을 유지하던 당대인들에게 심적, 물적 피해를 주고
급격한 인구 감소, 국가 행정체계의 마비 등의 문제점 노정했음
이에 7년여에 걸쳐 전개된 壬辰倭亂 종결 이후 복구사업이 신속히 추진
: 주도한 계층은 兩班層
양반층이 주도하게 된 데에는 전후 국가의 대민지배정
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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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이 당시 조선을 둘러싸고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던 청 일의 세력관계 속에서 외국(청)의 무력개입에 의해 패배하면서부터 민씨정권의 대외의존성은 더욱 심해졌다. 정치적으로는 청이 우세한 가운데 경제적 침략을 둘러싼 청 일의 각축전 또한 치열하였다. 특히 일본은 청이 임오
동학사상의 틀은 신유학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그의 출신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 그의 의식이 자신의 불우한 처지에서 민중의 처지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서 민간의 무속신앙을 받아들였음도 보았다. 이렇게 자신의 학문적 배경에 자신의 의식의 확대가 더해져서동학은 발전하였다. 동학의
10000년 중석기문화 형성. 공주 석장리유적의 단구(段丘) 제1문화층과 단구 제3문화층. 욕지도(欲知島)유적지 등의 세석기 제작
6000년 전기 신석기문화 형성. 빗살무늬토기Ⅰ류 제작사용. 부산 동삼동 유적 하층 형성.
5000년 서울 암사동 유적 형성.4000년 웅기 굴포리˙서포항 유적 하층의 제1기 및 제2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