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調도 또한 三章 六句로 構成되었으니 얼 핏 생각하면 시조형은 바로 10구체 鄕歌形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겠으나 時調의 가5곡식 창법이 오장식이라는 점, 또 시조형은 그 음수상으로 보아 10구체 鄕歌의 반절에 부과한다는 점, 등에 유의하면서 우선 歌曲唱과 時調唱을 比較해보면
1. 청주 충정도병마절도사영문 (淸州 忠淸道兵馬節度使營門)
- 국보: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 15호
- 소재지: 충북 청주시 남문로 2가 92-6
- 지정일: 1976년 12월 21일
- 지정된 이유:
- 만들어진 시기: 조선시대
- 용도: 유적건조물/ 정치국방/ 궁궐·관아/ 관아
- 수량/면적: 1동
-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
Ⅰ. 서론
조선 전기의 악장과 시조에 대해서 알고자 한다면 우선 조선 전기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조선 초기의 사회는 봉건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즉, 귀족적이며 절대왕권(絶對王權)적인 복잡한 성격을 지닌다. 이런 성격을 지니므로 유교적인 관료체제의 기반이 확립되어 성리학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
4. 최남선 ∙ 이은상 ∙ 이병기
4.1. 최남선 <백팔번뇌>(百八煩惱), 1926년
최남선은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조선문단.1926. 5)에서 조선심을 운율로 표현한 양식이 시조이며 민족정신을 되살리려면 시조를 부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시조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
Ⅰ. 들어가며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먼저 시조는 한국 시가문학사에 나타난 여러 갈래 가운데 가장 정제된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