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 구성의 길이나 3장의 각 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냐에 따라 나뉘는데, 단시조는 3장 6구 45자 안팎의 비슷한 음수로써 채워지는 4음보격의 절제된 형식을 갖춘 것이고, 장시조는 이러한
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 구성의 길이나 3장의 각 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냐에 따라 나뉘는데, 단시조는 3장 6구 45자 안팎의 비슷한 음수로써 채워지는 4음보격의 절제된 형식을 갖춘 것이고, 장시조는 이러한
1. 한국 문학의 개념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
전설 또는 고대가요의 한역가(漢譯歌) 등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진다. 이와 같은 신화와 전설이 수록된 옛 문헌으로는 김부식(金富軾)의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일연(一然)의 《삼국유사(三國遺事)》를 비롯하여 이규보(李奎報)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
1. 시조(時調)
고려말부터 발달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통상 4음보 율격으로 구성되는 3장으로 된 짤
막한 단형시형으로 종장에서 독특한 율격적 변화를 거쳐 한편의 시로서 완결된다.
1-1. 명칭과 개념
시조는 원래 악곡의 종류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대에 와서 시형을 가리키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漢譯만으로 기준한다면 네줄 형식의 가사로서 이것들 모두는 짧은 형태의 노래들이다. 그리고 우리 노래의 일반적 기준에 비추어 보아도, 그것들은 가장 간결하며 비서사적인 내용으로서 단순한 민요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노래들 모두가 짧은 것은 아니었고 노래로 불렸다고 모두가
(漢譯)으로 전승되었다.② 집단적인 서사적 문학에서 점차 개인적인 서정적 문학으로 정착되어가는 과도기적인 작품이다.③ 구지가(서사시), 공무도하가(곡조명 : 공후인), 정읍사(백제의 유일한 가요, 신라의 치술령곡이나 백제의 선운산가와 내용상 유사함), 황조가, 해가(구지가의 아류작) 등이 있다.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