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I. 서론
『명이대방록』은 명말(明末)·청초(淸初)의 학자 황종희(黃宗羲)가 저술한 책으로, 1663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맹자(孟子)의 민주주의적 사상과 동림당(東林黨)의 영향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황종희는 이 책에서 암울한 명나라 말기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며
淸初)의 6대가’라고도 하는데 결속력이 강하였다. 4왕과 오역은 산수(山水), 운수평은 화조화(花鳥畵)를 전문으로 하였다.
왕원기가 왕시민의 손자라는 점을 제외하면 그들 사이에는 혈연관계는 없고, 화법에 연관이 조금 보일 뿐이며, 오파(吳派)의 정통적 남종화(南宗畵)를 이어받아 청조 화단에 큰
淸初 왕시민, 왕감, 왕휘, 왕원기, 오력, 운수평등 소위 4왕오운 등은 한 파를 형성하고 당시 화단을 이끌었다. 서양화는 명 말기에 그 화법이 中國에 들어와 일부 화가는 서양 화법을 받아들여 그림을 그렸다. 내정화원에서는 서양화에 능한 선교사를 초청하여 中國화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는데 당시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