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강 정철의 가사 연구 -
<목차>
머리말
송강의 생애
송강의 가사 분석과 감상
가. 성산별곡
나. 관동별곡
다. 사미인곡
라. 속미인곡
송강 정철의 가사가 가지는 문학적인 의의
맺음말
머리말
가사문학은 지금 2014년에 20대에게는 ‘어려운 문학 장르’라고만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가사문학을 고등학
Ⅰ. 서론
가사의 효시작품에 대하여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우선은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 작품은 가사의 내용 분류에 따르면 강호가사에 속한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가사 장르가 시작되었을 때 나타났던 주제요, 내용인 것이다. 강호가사가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어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2. 송강 정철의 생애
정철은 영일 정씨의 후예로 그 선대가 어떻게 살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정철은 부친 정유침이 음보(蔭補)로 돈녕부판관이 된지 3년 후인 1536년 대궐 근처인 장의동에서 태어났는데, 4남 3녀 중 늦둥이 막내로 태어난 그는 특히 세자의 양제인 큰누님의 귀여움을 받아 자유롭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1. 의인소설의 개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事象이나, 神, 靈魂, 觀念 혹은 동․식물, 무생물 등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하여, 형태적으로나 혹은 심리적으로 인격화한 일체의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들 대상은 근본적인 성질에 의하여 二大別될 수 있으니, 그 하나는 종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