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鐵)도 마찬가지다. 박영희는 신경향파문학이란 말을 사회주의 색채를 띤 문학이라는 뜻과 신흥문학, 신사조(新思潮)의 문학이라는 뜻을 섞어서 사용하였다. 박영희가 경향의 의미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린 것은 이 말이 유행된 지 몇 년 뒤에 발표한 글 <신경향파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64호
白鐵)은 유정의 작품이 단순한 소극(笑劇)이 아니라 거기엔 세속성에 대한 풍자, 인생의 비극에 대한 초탈, 서민의 언어를 다룬 재능, 즐거움을 독자에게 주는 문학관 등의 뜻을 넣어서 김유정을 <30년대의 유일한 유머작가>로 평가한 바 있다. 이재선(李在銑)은 유정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거의 예
생애>가 첨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1968년 정음사에서 간행한 증보판 시집은 시 66편, 동시 22편, 산문 5편이 5부로 나누어 실려 있고, 백철(白鐵)의 <암흑기 하늘의 별>, 박두진(朴斗鎭)의 <윤동주의 시>, 그리고 장덕순(張德順) · 문익환(文益煥) 두 사람의 글이 회고형식으로 실려 있고 연보가 붙어 있다.
, 그는 여성운동이 해방운동이기 이전에 계몽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매한 부녀 층을 제외한 조선여성의 ‘완전한 해방’은 헛소리라고 극언하기도 했다. 또 해방기에 주로 중간파적 입장을 견지해온 白鐵도 ‘현재의 조선여성운동의 동향은 그 혼한의 정계를 반영’한다고 비아냥거렸다.
白鐵, 《國文學全史》, 新丘文化社,, 1957, p.107.
. 한편 이혜순(李慧淳)은 노래로 불려지던 임진왜란 이전의 가사는 ‘歌詞’로, 그 이후 노래로 불려지기 보다는 읊어진 가사는 ‘歌辭’로 구분하여 사용하자 李慧淳, <歌詞 ․ 歌辭論>, 서울대 석사논문, 1967, p.25.
고 주장하였다.
가사의 형성 시기
되었던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인 것이며, 이에 비해 '경향문학'이라는 용어는 협의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의 한국문단에 '경향'이란 용어를 처음 소개하였던 박영희(朴英熙)는 '경향문학'보다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를 자주 썼다. 이 점에 있어서는 백철(白鐵)도
白鐵)․정지용(鄭芝溶) 등 수많은 대표적 문인들이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이러한 굴욕과 훼절의 길을 선택하였음은 실로 한국문학사의 부끄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문인들 중에는 죽음으로 일제에 대항한 투사도 있었으며, 멀리 국외로 도피하
시
김소월 (본명 : 김정식)
1924년 영대(靈臺) 동인
1925년 진달래꽃이 매문사(賣文社)에서 간행
1926년 동아일보 정주지국 개설, 경영
수상 : 1999년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선정 20세기를 빛낸 한국의 예술인
데뷔 : 1920년 창조지 - 낭인의 봄, 야의 우적, 우과의 읍, 그리워
작품 : 시 '산유화', '고
- 30년대 비평의 양상 -
1. 모더니즘 계열의 비평양상
구인회(九人會) 순수문학을 표방하고 문단의 중견급 작가 9명에 의하여 결성된 문학동인회.
1933년 문단작가 김기림, 이효석, 이종명, 김유영, 유치진, 조용만, 이태준, 정지용, 이무영 등 9명이 결성하였다. 얼마 후 이종명, 김유영, 이효석이 탈퇴하고
낙동강
초 록
「낙동강」은 『조선지광 제69호(1927.7)』에 발표된 단편으로, 카프(KAPF) (KAPF) :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
가 개인 차원의 투쟁에서 목적의식 있는 조직적 투쟁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시점에서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작품이다.
프로문학 =프롤레타리아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