眞興王巡狩碑)를 발견하였다. 저서에 창작 시조집 《백팔번뇌(百八煩惱)》, 시조집 《시조유취(時調類聚)》, 역사서 《단군론(檀君論)》 《조선역사》 《삼국유사해제》 《조선독립운동사(朝鮮獨立運動史)》 등 다수가 있다.
Ⅱ.신체시(新體詩)
1.정의(定義)
한국의 신문학 초창기에 쓰여진 새로운 형
교차된 천의자락과 허리띠의 율동적인 흐름은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보여준다. 주조 기법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식中空式이며, 금동불로서는 비교적 크기가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두께가 2~4mm에 지나지 않는 뛰어난 주조 기술을 보여준다.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 국보 3호
眞興王)대에 신라 수중에 들어갔다. 그 후 아차산성은 신라와 고구려의 한강유역 쟁탈전 때 삼국시대의 중요한 요새였다. 이후 구체적인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폐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 시기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대략 9~10세기 사이로 추정된다. 아차산성은 한강유역을 둘러싼 삼국의 각축양상을
眞興王)이 북진정책을 취하였으며, 위(魏) ·진(晉) ·남북조로 분열된 중국을 589년 수나라가 통일함으로써 고구려는 요동(遼東)에 위협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때 동아시아의 정세는 돌궐(突厥) ·고구려 ·백제 ·일본을 연결하는 남북 진영과 수(隋:후에는 唐)나라와 신라가 연결하는 동서 세력으로 갈라
공격한 뒤 개로왕(蓋鹵王)이 이 성에서 살해당한다. 고구려가 차지했다가 진흥왕(眞興王)대에 신라 수중에 들어갔다. 그 후 신라와 고구려의 한강유역 쟁탈전 때 삼국시대의 중요한 요새였다. 아차산성은 한강유역을 둘러싼 삼국의 각축양상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참고문헌
(1) 불국사고금창기에 따른 창건 역사
《불국사고금창기》(佛國寺古今創記)에 따르면 불국사는 신라시대 법흥왕 15년(528년)에 법흥왕의 어머니 영제부인(迎帝夫人)의 새로운 사찰의 건립 소원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사찰 건립 후 574년 진흥왕(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
1. 화랑(花郞)
화랑(花郞)이란,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 이라는 뜻으로서, 신라 진흥왕(眞興王) 때에 인재(人材)를 선발할 목적으로 만든 조직, 또는 그에 소속된 사람을 일컫는 말로서, 설치시기는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랑(花郞)은 진흥왕 때 설치된 원화(源花)를 기원으로 시작되었는데,
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하면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과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주조하게 하여 봉안하였고, 670년(문무왕 10)에는 무설전(無說殿)을 새로 지어 《화엄경(華嚴經)》을 강설(講說)하였고, 그 후 751년(경덕왕 10)에 김대성(金大城)에 의하여 크게 개수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