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사회는 농업사회였다. 농업은 여러 산업 가운데 가장 비중이 크고 중요한 위치에 있었으며, 아울러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사상․예술 등 해당 사회의 모든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쳐 왔다. 그러므로 당연히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농업생산의 토대였던 토지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부의
흔히 `秋史體`로 알려진 阮堂 金正喜(1786~1856)의 학문은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그의 학문은 北學派의 학문을 계승하여 淸朝考證學을 중심으로 經學, 金石學, 文字學, 史學, 地理學, 天文學 등 광범위한 영역에 두루 미쳤고, 특히 佛敎뿐만 아니라 書論과 畵論에 관한 깊은 안목을 갖추었다. 그리하여 완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신라시대의 의복을 보면 신분에 따라 옷을 달리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복두는 진골에서 평민에게 이르기 까지 신분의 귀천없이 복두를 썼다고 하였다. 그러나 복두를 벗는 것이 왕이 된다는 의미로 보아 왕은 복두가 아니라 흰갓을 쓰고 다녔을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복두는 거의 벗지 않
Ⅰ. 新羅 和白制
6부의 조상들은 '위로 백성을 다스릴 군주가 없는 까닭에 백성들이 방종한다'면서 '덕있는 사람을 찾아 군주로 삼고 나라를 세워서 도읍을 두어야한다'는 내용의 회의를 한다. 즉, ③, ⑥, ⑧의 내용을 통해서 和白會議에서는 왕을 추대하고, 왕비를 정하는 등의 국가의 대사(大事)가 의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신라인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를 꽃 피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과 잣대로 그 당대의 문화를 가늠하고 있다. 조금 더 새로운 시각에서 신라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三國遺事』와 『花郞世紀』를
불교의 전래
불교 전래의 배경
삼국시대에 민간에서는 천신(하느님 숭배), 일월신, 산신, 해신 등 여러 신을 모시는 샤머니즘이나 점술이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특히 고대 왕국을 이룬 후에는 왕실이 자신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새로 왕실의 조상인 시조신을 나라의 신으로 받드는 경향이 나타났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