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중국의 역사중에서 16,7세기 명말 청초의 시기는 여러 가지면에서 혼란과 변화가 있었던 시기이다. 그런데 앞으로 다룰 李 贄라는 인물이 바로 이 시기에 살았던 사람이다. 그동안 이지에 대해서는 나름대로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어느 정도의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라는 생각이
Ⅱ. 신촌의 이미지와 실제
2.1 신촌의 이미지
우리는 먼저, 사람들이 신촌이라는 공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100명의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을 통하여, 우리는 나름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종합
(3) 박지원의 문학사상(문학관) 김영동. 앞의 책 . pp.80-95.
박지원은 문학에 있어 진실성과 사실성을 가장 중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용후생을 중시하던 그의 실학사상이 문학에서는 이와 같이 투영된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그의 문학관을 ‘實相의 문학’, ‘童心의 문학’, ‘當代의 문학’으로
충돌 문제
맺음말에서 ‘童心’을 기준으로 이용휴는 자아의 회복을, 박지원은 동심의 회복이라는 태도를 취했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렇다면 ‘1. 2)’에서 이용휴가 제기한 자아 문제를 다룰 때 <환잠아>를 논거로 삼은 것은 박지원의 동심의 회복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2.3. 章의 활용도 문제
童心)을 노래한 시〈반딧불〉〈굴뚝〉〈병아리〉 등이 그러한 작품이다.
그러한 사춘기의 낙관적인 생각은 시 〈눈〉에 와서 어느 정도 걸러지고 1937~38년에는 시대와 사회에 대한 고뇌와 갈등을 읊었다. 그 뒤 자아와 세계 사이의 갈등을 나타낸 좀더 성숙해진 시를 썼는데 이때의 시의식은 때로 자전
1. 서문
애니메이션 속에는 잊혀진 줄 알았던 동심(童心, the childs mind)이 살아있다. 어린 시절 보았던 낯익은 TV만화영화 시리즈에서부터 스펙터클이 넘치는 현재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오래된 것에 대한 알싸한 향수와 잃어버린 동심을 재발견하
童心)’‧‘성령(性靈)’‧‘진솔한 마음’을 표현할 것을 요구하여, 이를 문학 비평의 표준으로 삼았는데, 이로써 개성적인 통속문학 창작의 번영이 촉진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학사상의 해방 속에서 “삼언” 등의 시민의식을 반영한 백화소설과 금병매 등의 인정소설, ‘지정(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
1. 전래동화의 특성
- 신화·전설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동심(童心)을 기조(基調)로 구비의 방법으로 전래되는 이야기로, 민족성을 지닌 이야기가 구전되면서 첨가 삭제되어 동심, 민족의 가치관 생활상 등을 담은 소박한 이야기이며, 시대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인
대상이던 초가집이 사라져 안타까움
잃어버린 동화동화 -> 동심이 담겨있는 이야기동화를 ‘잃어버리다’. ->그리움과 소망의 대상을 잃었다는 의미이다.
자유 주제 글쓰기어느 나라에서는 어떠한 동화가 있을까?
세계의 동화동화 :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지은 이야기.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