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천리를 달리는 천리마와 같은 속도로 사회주의 경제를 건설하자는 의미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1956년 김일성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으며, 1958년부터 전국적으로 전개되어 천리마 속도. 천리마 직장. 천리마 기수. 이중 천리마 작업반 등의 용어와 훈장 칭호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1972년 채택된 사
서론
우연히 어떤 영화를 본적이 있었다. 어떤 사람이 자기 몸에 석유를 붓고 몸에 불을 붙였다. 그 사람은 소리를 지르면서 거리를 뛰어다니다 생을 마감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나에게 그 광경은 참으로 자극적이었다. 나는 왜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 왜 그런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제21장 무술유신(戊戌維新)
저1절 무술유신의 역사적 배경
깊고 널리 퍼진 폐색의 기풍은 자신의 힘으로 타파할 수 없었다. 외환이 자주 닥치고 고통의 징후가 깊이 열린 다음에야 천조의 미몽에서 깨어 날 수 있었다. 외환으로는 먼저 아편전쟁이 있었고, 이어서 영불연합군의 침공을 받았고,마침내
종교사로서의 한국사
朝鮮佛敎維新論(조선불교유신론)
Ⅰ. 들어가는 말
Ⅱ. 한용운의 불교관
Ⅲ. 불교의 유신(維新)
Ⅳ.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조선불교유신론은 일제강점기라는 민족적 위기 속에서 만해 한용운이 불교의 사상으로 시대적 위기에 대응해야겠다는 사명을 깊이 깨닫고 조선 불교
維新)을 단행하여야 한다는 확고한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들 젊은 지사들의 대서양관(對西洋觀)은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근대국가체제 형성과 외교노선 확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서양의 충격으로부터 위협감과 경외심을 동시에 받았던 메이지정부 지도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국가목
대립과 화해 그리고 해체와 소외로 보는 두 이야기-장마, 삼포가는 길
1.들어가며
1960년대에 4.19의 기쁨과 충격이 자리 잡고 있었다면 1970년대는 ‘유신(維新)’이라는 체제가 충격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군부를 중심으로 하는 관료적 권위주의가 자리 잡았고, 집권층들은 강력한 힘을 내세워 반공과 함
維新)’을 호소하는 이론적 기반으로 삼았다. 한영, 「강유위(康有爲)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406p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자신의 고증을 통하여 고문경학파가 존숭하는 유가경전 모두가 한(漢)의 유흠(劉歆)이 정치적인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위조한 ‘위경(危徑)’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維新論)>을 발표했으며, 대장경을 독파, 축략하여 대중 불교의 성전인 「불교 대전」을 발간했다. 39세 때(1918)에 자신이 발간한 교양 잡지「유심(惟心)」에 처녀작 시 ‘심(心)’과 수필 ‘고학생’을 발표했다. 그가 3·1운동에 적극 가담하여 민족 대표 33인 중 1인으로 백용성과 함께 불교계를 대표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