藝術的 技巧에 의존해야 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에 볼 때 敎育行政學을 전공한 사람이나 과학적 지식에 익숙해 있는 사람보다는 實驗經驗이 많고 대체로 성공적으로 교직경력을 쌓아 온 사람이 敎育行政家 내지는 學校行政家로 설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록 크네즈
敎育의 定義
미술교육이 무엇인지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대략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美術敎育은 本能的․美的 衝動에 의한 모든 사람의 교육이다. 藝術은 肉體에 필요한 생리적인 呼吸과 같은 구실을 하고 있으며, 미술을 비롯한 예술을 가지지 않는 인간, 이에 관여
1. 자연주의 교육사상(自然主義敎育, Education in naturalism)이란?
- 루소에 의해 주장되었던 교육사상이며 사회제도적으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닌, 자연적으로 자유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쉽게 말해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즉 교육과정에 대한 자연법칙의 발견·형성·응용을 기본으
敎育)의 이념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이념적으로는 사회가 교실화(敎室化)되며, 실천적으로 `교육사회(敎育社會)`가 건설되어야 한다. 학습 감응, 학습참여 중심의 제도적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 주체적 삶을 살아가며 사회변화를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게 되는
敎育 權利 等)
第 28條 ~ 第 30條 : 普遍的인 人間 權利.
이 宣言에서는 國際커뮤니케이션의 自由와 關聯한 條項도 있는데, 第 19條(모든 사람은 意見과 表現의 自由에 관한 權利를 가진다. 이 權利는 干涉받지 않고 意見을 가질 自由와 모든 媒體를 通하여 國境에 關係없이 情報와 思想을 追求하고,
Ⅰ. 序論
敎育의 意味는 個人에 따라, 社會에 따라, 時代에 따라 해석하는 방식도 다양하여 定義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敎育에 관한 여러 가지의 定義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包括的인 定義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敎育의 實踐이나 理論을 전개하는 데 별로 도움을 주지도 않는다. 왜냐하
중국인의 사고방식
중국은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 양식, 사고 방식을 비롯한 문화 전반에 그대로 투영되어 나타났다. 물론, 중국은 우리에게 선진 문화를 전달해 주는 전달자로서 우리 문화가 발달
敎育),학문(學文), 예술(藝術) 방면까지 광범위하게 포교활동을 전개하였기 때문에 군사적 유입은 아니었으나 기존의 주자학(朱子學)의 신념체계를 흔들어 놓는 큰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사상적 침투는 주자학적 사상에 젖어 있는 조선 왕조의 정책 결정을 맞고 있던 사람들로 하여금 위기감을 느끼게
敎育學硏究科紀要』 12-1, 2004.9, 口千佳, 「沖繩方言論爭にみる柳宗悅の精神」, 『文學藝術文化」14券 2, 2003. 3을 참조.
하지만, 야나기의 의도가 원시성이 아닌 원시성의 아름다움을 말하고자 했던 것이었다고 해도, 아이누 민족에 대한 이러한 평가는 결국 아이누 민족은 원시적이라는 사실을 부각시
‘교육(敎育)’은 ‘가르칠교(敎)’와 ‘기를육(育)’ 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르칠교(敎)’는 또다시
‘본받을 효(爻)’ ‘아들자(子)’ ‘칠복()’자로 구성 되어 있으며, ‘기를육(育)’자는 ‘아들자(子)’
‘고기육(肉)’자로 구성되어 있다. 자전(字典) 『설문해자(說文垓字)』 에 따르면 ‘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