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남 하백원(河百源)
출생 ~ 사망 : 1781년 ~ 1844년
자 : 치행(穉行), 효일(孝一)
호 : 규남(圭南)
본관 : 진주(晉州)
-생애
하백원은 조선후기의 실학자이다. 순창의 신경준(申景濬), 장흥의 위백규(魏伯珪), 고창의 황윤석(黃胤錫)과 함께 호남의 4대 실학가로 꼽힌다. 본관은 진주이며, 자는 치행이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훈민정음의 이해
<목차>
1. 서론
2. 훈민정음의 기원 문제
2.1. 중국 옛 글자
2.2. 범자
2.3. 몽고 글자
3.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3.1. 자음자의 제자원리
3.2. 모음자의 제자원리
3.3. 28자 이외의 자모의 제자원리
4. 훈민정음의 초ㆍ중ㆍ종성 체계
4.1. 초성(初聲)
4.2. 중성(中聲)
4.3. 종성(終聲)
4.4. 합자(合字)
4.5.
조선시대 문학에 나타난 유교의 흥과 멸
Ⅰ. 서론
종교는 어떤 것이든 사회구성원과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 없다. 조선시대의 ‘유교’ 역시 마찬가지이다. 유교가 종교로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기 위해서는 단지 유학자들의 출세의 수단인 학문의 대상이 되는 것만으로는 안 되며, 더욱 폭넓은 지지
훈민정음의 이해
목 차
Ⅰ. 머리말
Ⅱ. 훈민정음의 기원
Ⅲ.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1. 자음의 상형
2. 모음의 상형
Ⅳ. 훈민정음의 초 중 종성체계
1. 초성 체계
2. 중성 체계
3. 종성 체계
Ⅴ. 맺음말
Ⅰ. 머리말
“나랏말미 듕귁에 달아 문와로 서르 맛디…”로 시작되는 익숙한 문구, 중국의 요순시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