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남 하백원(河百源)
출생 ~ 사망 : 1781년 ~ 1844년
자 : 치행(穉行), 효일(孝一)
호 : 규남(圭南)
본관 : 진주(晉州)
-생애
하백원은 조선후기의 실학자이다. 순창의 신경준(申景濬), 장흥의 위백규(魏伯珪), 고창의 황윤석(黃胤錫)과 함께 호남의 4대 실학가로 꼽힌다. 본관은 진주이며, 자는 치행이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훈민정음의 이해
<목차>
1. 서론
2. 훈민정음의 기원 문제
2.1. 중국 옛 글자
2.2. 범자
2.3. 몽고 글자
3.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3.1. 자음자의 제자원리
3.2. 모음자의 제자원리
3.3. 28자 이외의 자모의 제자원리
4. 훈민정음의 초ㆍ중ㆍ종성 체계
4.1. 초성(初聲)
4.2. 중성(中聲)
4.3. 종성(終聲)
4.4. 합자(合字)
4.5.
조선시대 문학에 나타난 유교의 흥과 멸
Ⅰ. 서론
종교는 어떤 것이든 사회구성원과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 없다. 조선시대의 ‘유교’ 역시 마찬가지이다. 유교가 종교로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기 위해서는 단지 유학자들의 출세의 수단인 학문의 대상이 되는 것만으로는 안 되며, 더욱 폭넓은 지지
훈민정음의 이해
목 차
Ⅰ. 머리말
Ⅱ. 훈민정음의 기원
Ⅲ.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1. 자음의 상형
2. 모음의 상형
Ⅳ. 훈민정음의 초 중 종성체계
1. 초성 체계
2. 중성 체계
3. 종성 체계
Ⅴ. 맺음말
Ⅰ. 머리말
“나랏말미 듕귁에 달아 문와로 서르 맛디…”로 시작되는 익숙한 문구, 중국의 요순시대와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Ⅰ. 개요
홍길동전 작품의 창작 시기는 17세기로 추정된다. 아마도 선조 40년부터 광해 5년 4월 사이에 제작되었으리라 추정된다. 그것은 허균이 선조말 사회의 혼란을 틈타고 일어난 7인 서류 사건이 <홍길동전>과 내용이 유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품 창작의 동기는 7인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한글(한국어, 우리글, 우리말)의 의미
한글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三韓/大韓帝國의 韓에 글(文)이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윤재에 따르면
“역사를 상고하면 조선 고대 민족이 환족이며 나라 이름이 환국이었습니다. ‘환’의 말뜻은 곧 ‘한울’입니다. 조선 사람의 시조 단군이 한울로써
Ⅰ. 서론
한글만 쓸 것인가 한문 글자도 섞어 쓸 것인가 하는 문제로 오십 년 넘게 입씨름을 하고 있다. 이 일은 어떤 글자를 쓸 것인가 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말글살이를 갈고 닦고 펼치는 일과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하루바삐 풀어야 할 일이다. 그런데 풀릴 낌새는 보이지 않고 이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