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가상현실(인터넷)과 현실가상현실은 보다 현실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또는 그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상현실과 현실은 어떤 함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육체를 가진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 현실은 유효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앞으로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
가상현실의 광장(electronic agora)을 제공한다.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는 생활공간의 틀을 바꾼다. 네트워크는 일과 여가,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경계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은 또 하나의 공공영역(public sphere)이다.
정보사회에서 형성된 가상공간
가상현실의 개념은 오랜 기간 동안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왔으며, 특히 최근에 이르러 가상현실을 최첨단의 교수매체로 인식하여 가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서 가상현실에 관한 정의도 다양해지고 있다. Pantelidis는 가상현실이란 ꡐ가상적 현실(virtual real)ꡑ 또는 ꡐ현실 세계(real world)
Ⅰ. 서론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가상적인이란 의미의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단어가 합쳐진 용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가상적인 현실이란 용어로 표현되며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사전적 정의로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
Ⅰ 서론
가상현실은 가상과 현실을 결합하여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의 기술을 사용해 일종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작함으로써 사용자가 환경에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제작 기술과 하드웨어 설비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고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 기술은 갈수록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이준표(2019)에 따르면 〃해외 주요 선진국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기술에 대한 R&D와 민간기업의 산업화를 집중 지원하여 산업에 적합한 기술 표준화와 이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상현실/증강현실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에는 39억 달러, 2017년 97억 달러, 2018년 24
Ⅰ 서론
세계 여러 나라들은 2030년 도래 예정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서 가상현실은 단어 그대로 가상과 현실의 복합어로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것을 만들어내는 환경을 말하지만, 가상과 현실이라
Ⅰ.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五感)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이 인공적으로 창조된 세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