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려왕조가 성립한지 거의 1세기가 지난 시기에 왕위에 오른 현종은 고려왕조의 기틀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한 군주였다. 태조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면서 [십훈요 十訓要] 등을 통하여 제시하였던 국가의 기본방향이 성종대에 일 단계 정비되고, 현종대에 비로소 기틀을 다지게 된다.
대내
Ⅰ. 서론
구비설화는 전승을 통해서 생명력을 보장 받는다. 전승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비설화는 존재 자체가 사라져 버리는 문학 장르인 것이다. 그렇다면 전승력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본고에서는 이를 ‘흥미’의 관점에서 풀어보고자 한다. 이는 흥미
1. 이물교혼이란?
이물교혼 설화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가 서로 성적으로 결합한다는 내용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일련의 설화들을 말한다. 이 설화에서 주된 모티프는 남녀 주인공의 비정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인데, 남녀 주인공은 한쪽은 인간이고, 다른 한쪽은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 즉,
Ⅰ. 서 론
기후와 역사는 서로 떨어질 수 없다. 오늘날에 이루어 학문의 분화가 세밀하게 이루어지고 그럼에 따라 기후와 역사는 더욱 멀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기후는 역사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역사 속을 들여다보면 항상 기후에 대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E.Huntington은 이러한 관점에서 기
강감찬의 이야기는 신이한 탄생의 부분에서는 다루고 있지만 그의 가문이 어떻고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다뤄지지 않는다. 그의 출신을 불분명하게 하고 심지어 미천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것은 강감찬을 민중영웅으로 만들고자 한 개변이어서, 국풍의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천상의 별이 떨어져
강감찬이 중심이 되어서 고려를 침입을 했던 거란군을 귀주에서 무찌른 전투를 말한다.
993년 겨울과 1010년의 11월에 고려를 침입을 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한 거란은 1018년의 12월에 또 다시 고려를 침공을 하였다. 소배압을 총책임자인 도통으로 삼아서 고려를 치게 한 것이다. 이것에 현종은
강감찬(姜邯贊)
*민중영웅 전승 설화 : <고려사>에서 강감찬을 이름 없는 백성의 자식인 것처럼 표현.
->강감찬을 민중영웅으로 만들려고 함.
*화풍의 사상 : 강감찬이 태어날 때 천상의 별이 떨어졌다 함
->중국설화에서 볼 수 있으며 적강(謫降)소설의 고정 모티브
4) 서희
*서희의 할
고려와 거란의 전쟁은 993년, 1010년, 1018~19년에 고려와 거란의 요나라 사이에서 벌어진 전쟁이다. 고려는 요나라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었으며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고려 건국 당시, 지금의 몽골과 만주지방에는 거란족과 여진족이 유목생활을 하고 있으며 이
☆지문: <환경을 아끼고 가꾸자>(4~7)
1) 출처 : 나의 생각, 나의 주장 -교육개발진흥회-
2) 지문의 내용 : 환경을 아끼고 가꾸는데 있어서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서론에서 환경을 가꾸어야할 필요성을 말하고 있고, 본론에서는 집안, 마을, 학교, 숲이나 산에서 우리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