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ⅰ)서울의 경화사족과 향촌사족의 문화적 격차
서울이 대도시로 발달함에 따라 서울과 향촌간의 사회적 분기는 심화 되었고, 이는 경(京)․향(鄕)간의 문화적 격차를 야기했다. 즉, 서울과 향촌이라는 지역적 개념은 더 이상 지역적 개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문화적 층위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과 역사적 의의
옛날에 환인의 아들 환웅이 나라를 다스리고 싶어 하여 인간 세상을 자주 내려다보았다. 환인이 아들의 뜻을 알고 지상 세계를 두루 내려다보니 태백산 지역이 인간들에게 큰 도움을
(2) 시대적 배경
-시대적 배경
19세기 초는 세도정치로 말미암아 삼정의 문란과 관료사회의 부정부패가 심했던 시기다. 경제적으로는 실학의 대두로 상업의 발달은 물론 광업, 수공업, 청과의 무역업 등으로 부의 축적으로 빈부의 차가 심해졌고 신문의 변동도 일어났다. 특히 사대부에서 閭巷人(여항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경화사족으로 편입했는지, 관직에 어떻게 발을 들이게 되었는지, 또한 어떤 기반으로 정치에 활동할 수 있었는지 마지막으로, 그들이 정치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청풍 김씨 가문에 대한 소개
청풍 김씨는 옛날 충청북도 제천의 한 지명인 청풍(淸風)을 본관으
경화사족과 가객과의 관련성을 염두에 둔 논의들은 신경숙, 김용찬, 김용철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김용찬 김용찬, 「18세기 가집편찬과 시조문학의 전개 양상」, 고대 박사학위논문, 1996
은 18세기 가집의 편찬 과정을 18세기 시조사의 구도를 드러내는 과정에서 통시적으로 고찰하였다. 이 과정에서
경화벌열층의 상층양반과 간신히 그 신분을 유지하던 향촌사족층으로 분화되었던 때이다. (여기서 경화벌열층이란 오늘날의 서울, 그리고 그 근교를 행정적인 중심지로 하여 주도세력을 쥐고 있던 계층을 말한다) 홍원주는 영수합 서씨와 함께 경화벌열층에 해당하는 여성작가였다. 따라서 정일당 강
경화사족층(京華士族層)이 형성되어 여론과 학문을 주도해나갔다. 비록 정권 담당자나 경화사족층 내부에서 정치적 의견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을지 모르겠으나, 전반적인 정치구조가 배제와 차별의 양상으로 고착화된 상황은 이후 조선에서 근대개혁론의 발전을 저해한 조건이었으리라 추측해볼 수
경화사족(京華士族)들을 명말기의 변혁적인 비평사조와 세속을 초월한 탈속·심미적인 문인취미를 수용하여 새로운 문예환경을 조서하고 기존의 사조를 개신하며 양적인 팽창과 질적인 변화를 도모하였다. 그리고 새롭게 문화 담당층으로 성장한 화원을 포함한 비양반 출신 여항문인(閭巷文人)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