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저작물의 형태는 단독저작물과 공동저작물이 있다. 혼자 만들었느냐 여럿이 만들었느냐 하는 문제다. 영화는 그 특성상 단독저작물이 아니고 언제나 공동저작물이다. 물론 아주 능력 있는 사람이 자기가 시나리오 쓰고 촬영하고 조명하고 다 해서 만들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
저작권을 보호하는 주된 이유는 정당한 정신노동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고, 창작의욕을 진전시켜 사회를 보다 문화적으로 윤택하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의 저작권보호는 오랜 기간동안 예술과 창작분야를 발전시키고 지탱해온 중심축으로 인정되어왔다. 그러나 디지털 세계의 도래와 함
공정사용의 범주에 넣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한 국가에서는 침해로 되는 행위가 다른 국가에서는 합법적인 예도 많다. 저작권법 상 저작권의 본질, 저작물의 종류, 권리의 종류와 내용, 구제방법 등 상이한 방법과 절차에 따른 저작권 보호의 불편함이다.
외국인의 저작물이 보호되는지(연결점의 문제),
공정사용의 법리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현행 저작권법 규정을 그대로 존속시키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정보사회에 적합한 저작권보호․관리 시스템을 저작권법에 신설하겠다고 한다.
공익을 위한 장치는 정보사회에서 더욱 긴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하
Ⅰ. 서론
그리스 로마시대에는 포괄적인 권리로서의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관한 의식은 없었다. 당시 스토아학파의 영향 때문에 모든 자유인이 할 수 있었던 고상한 예술 활동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강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였으므로 후원자들에게 자
Ⅰ. 개요
표절이나 모방에 대한 논란은 예술사 곳곳에서 발견된다. 특히, 미술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는 위조 문제와 관련을 맺으면서 끊임없이 쟁점화되어 왔다. 미술에서 위작의 역사는 미술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그리스 시대의 미술가들은 팔리지 않는 동료나 제자의 작품에 자신의 서명을
Ⅰ. 서론
유럽은 생명공학을 각 국가 차원에서 산업화 정책을 추진하는 동시에, Framework Programme Biotech 2라는 공동연구를 통해 기초기술의 산업화를 촉진하는 공동정책을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유럽은 공동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공통 핵심기술을 육성하고 기술이전을 통해 생명공학기업 활성화를
사용되는 형광체, 고자력 자석, 반도체 첨가용, 수소 저장합금 등 각종 첨단산업의 기초소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최소 99% 이상의 순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분리공정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2.1.2 필요성
- 희토류 자원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우리나라의 입장애서는 자원보유국이 보유
1.희토류원소가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형광체,
고자력 자석, 반도체 첨가용, 수소 저장합금 등 각종 첨단산업의
기초소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최소 99% 이상의 순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분리공정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2.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희토류자원의 확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