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과거(科擧) 되짚어보기
1. 능력중심의 사회- 신사계층의 형성
현대사회에 있어 당연한 말처럼 받아들여지는 것이지만, 당시 사회 문화적 배경 을 볼 때, 능력중심의 사회란 실로 진일보한 개념이다. 이는 인간 평등사상과 공 정한 경쟁 개념, 인정할 수 있는 권력의 지배라는 종합적인 인
과거(科擧)를 생각한다. 과거제도와 고시제도는 서로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정치사회의 부정부패의 원인이 지배층(지도층)의 성격에 있다고 본다. 이에 지배층의 충원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와 관련된 과거제도와 현대의 사
과거(科擧)가 있었다. 본론에서는 과거에 더 무게를 둘 생각이다. 따라서 귀족을 논할 때에도 위진남북조시대의 실질적 통치계층이었던 문벌귀족(門閥貴族) 특히 산동문벌귀족(山東門閥貴族)이 관료계층으로의 변화에 중점을 두겠다.
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과거제도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나누어
1. 들어가는 말
고려는 귀족제 사회였는가, 아니면 관료제 사회였는가. 고려사회의 성격규정은 관인층을 선발하였던 두 제도인 음서제(蔭叙制)와 과거제(科擧制)의 문제를 귀족제(貴族制) 내지 관료제(官僚制)를 가름하는 개념설정의 기준으로 삼아 추구되었다. 이에 대한 근래 한국사학계는 신라
과거의 역사를 탐구하여 그 역사들을 가치있게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것이다. 그에 부합하듯 중국의 관리임용제도의 발달 과정에서 보여지는 여러 가지 폐단과 발전들은 지금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문제들과 닮아보인다. 무상급식으로 불이 당겨진 무상교육의 문제와 기득권의 사회 상류층 독점에 이
서론
중국의 과거제도에 대한 미야차키 이치사다(宮崎市定)의 저서 『중국의 시험지옥-과거(科擧)』를 읽고, 자연스레 중국의 인재등용제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중국의 인제등용은 수나라에서 시작된 과거제도외에도 한나라 때부터 이미 인재등용을 위한 시험제도가 있었다. 한대에 시행된 수재
2. 고려시대의 교육제도: 사학(私學)
- 지방에 은거한 뜻있는 선비들에 의해 설립 된 사설 교육기관
1) 12도(十二徒)
-고려시대 개경에 있었던 최충의 문헌공도를 중심으로 한 12개의 사립학교
-도의(道義) 교육 이외에 과거 준비의 성격을 지닌 예비학교와 같은 기능을 담당.
-개인이 설립했으나 국
科擧制는 隨ㆍ唐時代, 魏晋南北朝時代, 宋代를 전후하여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고 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면 여기서 우리는 中國에서 형성된 科擧制의 발전과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과거제도가 실시되었는데 그 도입된 시기는 高麗時期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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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제도의 정의
과거 제도(科擧制度)는 중국과 한국 등에서 과거라는 시험을 치뤄서 관리를 뽑는 제도였다.
공적 지위를 신분이나 빈부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개방하고 정기적으로 일정
한 과목을 시험하여 덕과 인격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선방하는 제도
과거제도는 남
科擧制度의 공정성을 기하는 한편 學敎施設을 증대하고 文人 優待政治를 펼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속에서 신흥지주층들은 과거를 합격하여 관료화 되면서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성장하는데 이들을 士大夫라 부른다.
따라서 宋代의 士大夫는 政治的으로는 官僚, 經濟的으로는 地主, 文化的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