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통해 배워왔던 지식들이 절대진리라고 믿어왔다. 그러나 대학교에 들어와서 수업시간이나 서적을 보고 알게 된 여러 사실들을 통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객관적이고 절대적이라고 생각해왔던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이 존재하는 수많은 사실 중에서도 지배층에 의해 채택
문제는 그 나라의 지성이나 시민단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들과 연대를 꾀하는 다른 나라의 사람들도 함께 풀어야할 공동의 숙제이다. 유럽통합이 현실로 나타난 지역 간 화해와 통합의 시대에도 이번 역사교과서 왜곡파동에 잘 나타나듯이, 독일과 달리 일본의 불충분한 전후 청산노력 때문에 여
교과서왜곡문제, 독도영유권문제 그리고 야스쿠니신사 참배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금년 초에는 교과서와 독도문제가 그리고 지금은 야스쿠니 문제가 각각 역사의 현안으로 등장하여 한일관계를 냉각시키고 있다.
최근 고이즈미 총리는 개각에서 강경파인 아소 총무상이 신임 외상에 오르고 정부 대
1. 植民史學이란 무엇인가?
植民史學을 단적으로 말한다면 “한국에 대한 식민지주의적 또는 제국주의적 지배를 합리화시키기 위하여 한국의 역사를 歪曲⦁變造⦁漏落시키는 율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식민사관의 내용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교과서 왜곡은 크게 세 시기로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차 교과서파동은 1955~1981년의 일본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재판 사건이다. 1950년대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검정제 도입, 1960년대 중반 호헌파(護憲派)의 반격과 교과서 재판이 개략적인 제1차 교과서문제의 내용이다. 제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