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1. 머리말
19세기 말 조선 사회는 민중에 의한 근대화 운동과 지식인들에 의한 근대적 정치 개혁을 동시에 겪게 된다.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경장은 이와 같은 의식이 발로된 한 형태이다. 하지만 민중들로 대표되는 농민들과 지식인들로 대표되는 개화당 세력은 하나의 결집력을 갖지 못하고 물과 기름
구마검」, 「자유종」 등은 민중의 계몽과 근대적인 시대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을 보여주는 반면 한일 합방 이후에 발표한 「화의혈」, 「구미호」,「춘외춘」등의 작품은 신파적이고 통속적이다.
「자유종」은 이매경이라는 부인의 생일잔치에 모인 신설헌, 강금운, 홍국란 등이 초저녁부터 새벽까
구마검」, 「자유종」 등은 민중의 계몽과 근대적인 시대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을 보여주는 반면 한일 합방 이후에 발표한 「화의혈」, 「구미호」,「춘외춘」등의 작품은 신파적이고 통속적이다.
「자유종」은 이매경이라는 부인의 생일잔치에 모인 신설헌, 강금운, 홍국란 등이 초저녁부터 새벽까
구마검(이해조)>, <추월색, 안의성(최찬식)> 등이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75-85쪽.
권영민, 위의책, 123-142쪽.
② 역사 전기 소설과 번안 소설
역사 전기 소설은 국권 회복, 자주권 확보 목적의 역사·위인 전기 소설을 말한다. 해당 작품으로는 <을지문덕전(신채호)>, <강감찬(우
구마검' , '화의 혈' , '모란병' 등의 작품을 썼는데 그중 '자유종' 은 문답 형식으로 '토론 소설' 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최찬식은 '추월색' , '안의 성' , '춘몽' 등의 작품을 남겼다. 기타 '금수회의록' 의 작가 안국선, '모란화' 의 김교제, '눈물' 의 이상협, '금산월' 의 박영련, 우회적 풍자적 소설인 '애국
구마검’.
(3) 최찬식 (崔瓚植) :‘추월색’, ‘안의 성’.
(4) 안국선 (安國善) :‘금수회의록’.
3. 신소설의 특징
(1) 당대 사회를 배경으로 그 현실 속에서 소재를 취했다.
(2) 시대에 걸맞는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 서론 >
1. 근대의 기점을 밝히기 어려운 이유
①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의 풍토가 제대로 성립되지 못하였다.
②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③ 서구의 시대구분법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④ 우리근대사가 갖는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