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Ⅰ.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학교 교사의 아들인, 그로토프스키는 1933년 11월 11일 폴란드의 르제조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교육을 잘 받았고, 부모들은 아시아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그로토프스키도 공유한 관심사였다. 그로
우리는 한 학기 동안 <공연예술론 입문> 수업을 통해 아주 대략적이나마 동·서양의 여러 가지 공연예술을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양(유럽) 연극’ 에 대하여, 크게 ‘연극의 발생 - 연극의 문학화 - 연극의 서사화’ 라는 흐름으로 살펴본 바 있다.
앞서의 수업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던 바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사다리를 찾아서..
연극원 전문사에 입학해서, 나름대로 연극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공부를 한답시고 몇권의 원서와 이론가들을 공부하면서 나는 자꾸만 답답해져만 갔다. 그로토프스키가 이랬고, 아르또가 저랬다고 해서, 그래서 지금 우리가 어떠해야 한다는 것인지. 그들의 연극에 대한 열정과 헌신에
그로토프스키가 높이 부르짖은 연극의 고유성과 순결성, 그 숭고함의 핵심에 있는 존재 역시 배우이다. 연극의 핵심이 배우라는 것. 그것은 너무 많이 되풀이 주장되었고, 매번 확인되는 것으로서 이 규정 자체는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 관객은 왜 극장에 가는가? 연기하는 배우, 배우에 의해
Ⅰ. 서론
피터 브룩 소개 (Peter Stephen Brook. 1925~)
피터 브룩은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현대연극의 급진적 정신의 표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 이상 된 무대 경력을 통해 브룩은 스타니슬라브스키, 크레이그, 메이어홀드, 아르토 혹은 그로토프스키 같은 현대연극의 개척자들 못지 않게 연극 예술계
그로토프스키의 연극 '아크로폴리스'를 보고 폴란드로 오게 되었다는 연극 배우 '박운형'과 현지에서 영화 전공을 하는 친구 '민영수'를 만나게 된다. 어렵게 성사된 구레츠키와의 인터뷰에서 구레츠키는 폴란드의 역사와 <슬픔의 노래>와의 관계, 그로토프스키의 '아크로폴리스'와 아우슈비츠를 예로
그로토프스키와 수년간 작업을 한 극회 장두이 선배님의 영향으로 그의 ‘가난한 연극’을 흠모하기도 했다.그의 연극론에 감화되어 연극을 삶의 방법으로,우리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이상향과 같은 개념으로 인식하기도 했다.연극의 기호들을 일상에서 벗어난 또 다른 차원의 것으로 환원시키
그로토프스키는 아르또와 가장 깊은 공감자일 것이다. 그의 공연 공간은 의식 그 자체였다. 밀접하고 다양하면서도 연극은 강압적으로 관객을 지배했다. 한편 빈 공간을 가장 연극적 공간으로 믿은 피터 브룩은 교감의 길을 찾기 위하여 트럭을 타고 다니며 아무 곳에서나 공연하기도 했다. 그가 늘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