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길은 외줄기
남도 삼백리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민요적 가락으로 리드미컬하고 경쾌하면서도 한국적인 토착적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된 시이다. 강나루,
2. 1935年의 朝鮮文壇 回顧 - 文藝家協會에 대하여
김환태는 문예가협회의 구성원을 규정하는데 직접 문학 활동에 종사하는 시인, 소설가, 비평가들에게만 한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그는 정찰기자가 ‘일종의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는 우리 문인들의 생활태도에 대해, 결
「예술의 순수성」 - 천재와 개성, 목적의식과 사상
천재(天才)와 개성
예술은 예술가의 개성, 천재에 의해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유물사상이 주장하는 사회의 물질적 조건은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설명이 불가
김환태는 이 논쟁에 끼어들어「순수시비」 『문장』제10호, 1939년 11월
를 통해 순수문학을 지향하라는 충고는 신진작가보다 기성문인에게 돌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태준, 박태원, 정지용을 성공한 작가로 평가한다. 이에 대해 이원조는 「순수는 무엇인가」 『문장』제11호, 1939년 12월
에서 김
편집위원으로, 한국 문학평론가협회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김환태 평론 문학상을 비롯한 여러 상을 받았으며, 영혼의 숨겨진 보화, 문학의 숲과 나무 등 여러 편의 책을 출간하셨으며, 최근에는 통일문화연구원 원장 등을 계기로 북한 문학과 국외교포 문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
Ⅰ. 서 론
1930년대도 넘어오면서 일본에 의하여 더욱더 문학계는 탄압을 받게 되어 정치적인 색채와는 다른 문학작품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