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룻배와 행인이라는 두 이미지의 설정이다. 나룻배와 행인이 각각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되지만 화자가 현상적인 자아를, 님이 본체적인 자아를 뜻한다는 것이 이러한 대립관계를 좀 더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나룻배’가 건너야할
이별의 슬픔과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여성으로 짐작되는 이 시의 화자는 임이 가시지 말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가시지 말라고 직접 얘기하는 것보다 화자처럼 얘기함으로써 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본다. 이 시의 특징은 일단 화자를 여자로
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시적 화자는 보잘 것 없는 나룻배이며, 당신은 피안, 보살의 도를 향해 떠나는 존재이다. 당신을 중생으로 본다면 중생을 제대로 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룻배는 강을 건너는 일
한용운 (韓龍雲 ,1879∼1944(고종16-?))
․시대: 항일기, 대한민국
․1879∼1944(고종16-?)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만해(卍海)
․다른 이름: 한정옥(韓貞玉)/한유천(韓裕天)
1. 한용운의 일대기
만해 한용운은 1876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대에 관
"민족운동가, 불교사상가, 근대시인으로 집약되는 만해는 청정심으로 극락정토를 지상에 꾸미려는 깊은 뜻을 버리지 않은 채 1944년 6월 29일 심우장에서 66세를 일기로 입적했다. 학병 징병을 거부하고 일체의 배급을 거부하며 영양실조가 되었던 스님의 육신은 홀연히 사라졌다. 그러나 그의 법신은 영
한국영화 형성 배경
∮19세기 말
∮발명 기점설 : 영화의 발명국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
도래 기점설 : 영화의 도래국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 등)
∮당시의 한국 사회
⇒ 개화의 조류 + 열강들의 영향
활동 사진의 도래와 영향
∮최초의 활동 사진, 1903
Ⅰ. 서론
한 민족의 정신은 언어·문학을 통해 가장 단적인 표현을 얻는다. 일제의 조선어문학 말살정책은 그 훌륭한 반증이다. 작품뿐 아니라 문인들이 태어나고 무대로 삼았던 흙 한 점 바람 한 점에도 민족문학정신은 살아 숨쉬고 있다. 이제 한용운의 문학을 통해 민족 문학의 정신을 이해하고 느껴
3. 근대 소설에 드러난 성 문화
(1) 이광수
이광수의 소설 작품에는 남녀간의 연애사건이 등장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의 모든 작품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면서도 애정표시에 있어서 보다 더 적극적인 장면은 나타내지 않았다. 심지어는 ‘키스’라는 성적인 용어의 사용마저 주저했다. 개화기의
만해 한용운 시의 미학은 그의 표현기교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깊은 사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의 수사법의 특징은 은유법과 역설과 부정적 표현 등에 있다. 이러한 수사법은 시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의 사상과 잘 조화되어 있다. 그의 사상적 깊이는 예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