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宋主劉裕開國定規, 追尊父劉翹爲孝穆皇帝, 母趙氏爲穆皇后, 奉繼母蕭氏爲皇太后, 追封亡弟道規爲臨川王。
각설송주유유개국정규 추존부유교위효목황제 모조씨위목황후 봉계모소씨위황태후 추봉망제도규위임천왕
定? [d?nggu?] ① 규정 ② 반드시 ③ 일정한 법규 ④ 꼭
追封:죽은 사람에게
1. 서론
최초의 사람들에게 책이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을 지금의 강독사, 감담사, 강창사라고 나눈것은 아니였다. 그들은 모두 옛이야기꾼이라고 통칭하였으나 오늘날 학자들에 의해 한국 소설사에서 18,19 세기 전문적 , 직업적 예능인으로서 고소설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옛이야기꾼에 대해
수호지 [水滸誌]
중국 명대의 장편무협 소설.
목차
1. 수호지 소개
작가
작품
등장인물 & 줄거리
2. 꼭지 제목
내용
내용
내용
2/10
1. 수호지(중국 명대의 장편무협 소설)
이름은 자안이고 내암은 그의 자이다. 중국 장쑤성 화이안에서 태어났다. 나관중과 함께 《수호지》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삼수
話說濟公聽家人回話, 所有應用俱已全備, 站起身來, 同秦相, 李懷春一同往花園書房之內。
화설제공청가인회화 소유응용구이전비 참기신래 동진상 이회춘일동왕화원서방지내
각설하고 제공은 하인의 회신을 듣고 응용되는 것이 모두 이미 완전 구비되어 몸을 일으켜 진승상, 이회춘과 같이 화원 서
《水滸傳》
1. 수호전의 개요
수호전 [水滸傳] : 중국 명대(明代)의 장편무협 소설.
저자 시내암(施耐庵)
장르 소설
원말 명초(元末明初)의 시내암(施耐庵)이 쓰고, 나관중(羅貫中)이 손질한 장편소설로 4대 기서(奇書) 중의 하나이다. 판본은 70회본·100회본·120회본 등 세 종류로 크게 나뉜다. 이 가운데
1. 작가 소개
1.1. 저자 논란
<수호전은>민간에서 전해 내려온 이야기와 강창,화본,잡극 등 다양한 민간문학 양식을 통해 점차 다듬어지다가 이런 것 들을 기초로 명대 초기에 들어와 백화문 장편소설로 정착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꾼의 재담과 광대들의 잡극 속에서 수호지는 계속 변주되고 재구성되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Ⅰ. 서론
1. 문제제기
북한문학에 있어서 ‘주체사상’은 근본적인 핵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그것은 사회적인 이념으로써 인민의 삶을 통제하면서도 허위의식을 확대재생산하는 역할을 해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분히 개인적인 측면으로 일찍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