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관점
(1)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청나라에 대한 인식
① 청나라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됐을 시기
정묘호란 [丁卯胡亂](1627)과 병자호란 [丙子胡亂](1636~1637), 두 번의 호란으로 조선왕조의 청나라에 대한 불만심리는 최고조에 달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더해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시조는 '성리학의 문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성리학을 익힌 지배 계급의 전유물로서 그들의 생리에 알맞은 단형으로 순화(醇化)와 감계(鑑戒)라는 효용을 위해 일관성 있게 보존되어 왔다. 그러나 임·병 양란 후 성리학에 근간을 둔 지배 질서가 비판을 받으며 실학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민들의 자아
Ⅰ. 서론
여러 민족이 한 국가 안에서 살게 되면 여러 가지 충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가장 여러 인종이 어우러져 살고 있는 미국에서는 백인들 위주로 한 인종차별로 흑인, 동양인들의 행동에 많은 제제가 있었다. 백인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있었는데 의. 식. 주에서 중요한 식 부분까
서론
1. 호남 사림 형성배경
조선조는 전주이씨가 남도권을 기반으로 해서 세워진 나라이다. 그러나 조선조 때 남도권은 중앙정부의 정치권에서 크게 득세하지 못했다. 또한 왕조의 반정과 사화 등 정치적 변혁이 있을 때마다 그 공훈의 중심 세력권 안에 남도인은 들지 못했다. 곧 남도인은 훈구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각국의 역사를 알려면 그 나라의 문화재를 보란 말이 있다. 문화재는 역사뿐만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는 전란이 잦고, 양반과 평민과의 갈등이 많아 자신의 신변을 보호 하고자 얼굴을 가리고 추는 탈춤이 발
김창업 - 노가재 연행일기
Ⅰ.공통 작성 사항
1. 저자 - 김창업(1658~1721)
「노가재 연행일기」의 저자 김창업(金昌業)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齎), 또는 노가재(老稼齎)이다. 본관은 안동으로 이른바 안동김씨 가운데서도 대표적인 명문의 일원으로 태어났다(효종 9년 1658년). 증조부는 인조(仁祖)
노가재 연행일기
부제: 연행일기를 통해 생각해보는 대청의식과 대조선의식
(Ⅰ) 공통사항
1。노가재 김창업(金昌業)
저자인 김창업은,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 본관은 안동(安東), 이른바 안동김씨(安東金氏) 가운데서도 대표적 명문의 일원으로 태어났다(효종9, 1658).
노가재 김수장에 대한 고찰
- 김수장 시조의 주제와 의미
1. 노가재 김수장의 시조
자 자평이며, 호는 노가재이다. 숙종 때 병조에서 서리를 지냈고, 그는 『해동가요』를 편찬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동가요』, 이 속에 자작시조 117수를 수록하였다. 가객으로서 김천택과 쌍벽을 이루었으며,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