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물가를 상승시키는 등 대중의 외면을 받고 침체기에 이르자 운동 진영 내부는 분화되고 운동은 재건의 움직임을 통해 1937년까지 존속한다.
1920년대 당시 일제가 문화통치를 통해 자본가 계급 등 중간계층의 개량화, 친일화를 유도했다면 1930년대에는 농촌 말단에까
Ⅰ. 농촌의 농촌진흥운동농촌진흥운동의 핵심사업은 1933년부터 착수된 ‘농가갱생계획’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미 우원은 취임 직후부터 ‘농촌진흥운동’이라는 표어와 그 취지를 제시하고 있었다. 이는 아마도 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 실시된 ‘농촌경제갱생운동’을 의식했던 것으로 추측
농촌에 기설된 진흥회, 교회 같은 기관의 원조를 받아 단순히 글자만 가르치면 우리의 목적은 달하리라고 믿는다. 기애도, 「상록수론」, 숭실어문- 제21, 숭실어문학회, 2005, p.10(재인용).
위 글에서 나왔다 시피 브나로드 운동의 한계는 바로 문자보급 및 문맹퇴치에 있다. 그래도 사회주의적 색채를
발표하고 나설 정도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태농업은 환경보전적 기술 만이 아니라 삶의 질을 보전하고 한단계 더 높이고자 하는 사회 경제적인 측면과 농촌지역사회의 활성화를 동시에 겨냥한다. 따라서 생태농업운동의 중심에는 가족농(family farming)이 있고 지역사회 공동체가 존재한다.
농촌과의 연결도 점차 약화되는 추세. 장시간 노동, 열악한 임금, 민족적 차별 등 노동조건은 1920년대와 다를 바 없이 극도로 열악
2) 블록내의 최대한 자급화 정책에 따라 쌀 면화 고치 우피의 수탈이 극대화, 관제 증산정책과 수탈적 유통정책(공출제도, 공판제도)
자작-자소작 감소, 순소작 화전민
1. 서론
(1930년대의 농촌문학)
한국 근대문학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서 1945년 해방이되기 전까지의 한국문단은 여러 가지의 색채와 음성이 뒤섞인채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학의 조류속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 농민문학이었다. 당시 민중의 절대 다수를 구성하는 부
운동’을 평가하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 시각이 존재한다. 브나로드 운동이 조선민중을 계몽하기 위한 ‘계몽적’ 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입장이 있으며, 농촌계몽운동가 영신과 동혁의 농촌운동의 의지를 다룬 소설 『상록수』에서 이 시기의 계몽적 분위기를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시각은 우리 민족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개하겠다.
최용신을 모델로 한 채영신은 다음과 같이 항변하고 있다.
“이런 자리에서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지는 모르지마, 남이 다 말을 하고 난 맨 끄트머리에 언권을 주는 것이 몹시 불쾌합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그의 사상과 농촌 성인교육의 골자는 다음과 같
2. 생애
- 1901년 서울 노량진에서 부 심상정의 3남 1녀 중 막내로 출생. 본명은 대섭
- 1915년 서울 교동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성 제일고등보통학교 입학
- 1917년 전주 이씨(후일 심훈이 해영이란 이름을 지어 줌)와 결혼(1924년 이혼)
- 919년 경성제일고보 4학년 재학 당시 3.1운동에 가담, 3월 5일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