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비다례의 정의
조선시대 선비들이 모여서 그들이 갖춘 학문을 토로하고 시, 서화를 교류하며, 고고한 선비정신과 茶의 정감을 나타내는 다례
▶ 행다순서
① 주인, 봉차자, 손님이 제자리에 앉으면 주인은 차상보를 벗겨 접어서 오른쪽 정위치에 놓습니다.
② 차 행주로 차솥뚜껑 중심부를 정성
인간을 가리켜 흔히 ꡒ사회적ꡓ동물이라 한다. 이처럼 사람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혼자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와 접촉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도리가 있기 마련이다. 이 도리를 동양권에서는ꡒ예(禮)ꡓ라하고 서양문화권에서는ꡒ에티켓(etiquette)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서론
전통이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전해져 내려오는 계통’을 말한다. 서양어의 tradi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traditor’ 혹은 희랍어의 ‘p
2. 차와 예
차로서 예를 행하는 차례의 예는 국가의 의전행사는 물론 외국의 국빈접견 때와 조상의 상제례때에도 꼭 차를 올리도록 하였다.
주다례는 서다의 라고도 하며 차 떡 과일만을 올리지만 차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며 왕실의 낮제사로 평소에 좋은 일이 있을 때마다 거행하였다. 별다례는 신
Ⅰ. 서론
“시중에 나오는 차는 비리고 잡내가 나서 나는 마시지 못하겠드만”
어막이 없거나, 컵에 찻잎이 석여 나오는 게 싫으면 찻잎 자체를 작은 헝겊주머니에 싸서 끓이면 된다. 차를 보관하기 위해 은박종이로 밀봉하거나 독에 밀폐할 필요가 없다. 차 우려내는 도자기 주전자에 식힘 사발, 버
Ⅰ. 차(茶)의 기원
인류가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오랜 역사동안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만병통치약적인 약의 효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황제, 삼황(三皇 : 신농, 수인, 복희) 중의 한 사람인 염제(炎帝) 신농(神農)씨가 초목의 식용과 약용을 알아내기 위해 하루에 100가
1. 차의 기원
인간이 차를 마신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으나 기원전 2700년쯤 염제 신농씨(炎帝神農氏)부터라는 이야기가 지배적이다. 육우는 「다경」에서 차의 연원을 신농씨로 잡았다. 모친은 여와로 인신반수의 신농을 낳았다. 그는 섬서성 진창에서 제위에 올라 염제 신농황제로 널리 알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주자가례>에 의해서 제례의 형식으로 정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