ꡐ문학ꡑ은 교과로서의 자질을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있는 인간의 정신 활동 분야이다. 문학의 교과적 자질은 문학 내부의 폭넓은 교육적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며, 그 교육적 작용이란 상상력과 언어의 심미적 형식에 의한 삶의 경험 기제를 문학이 제공하고 있다는 데
E.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은 구성(constitution)이 해체를 의미하는가? 아니면 강화인가? 그것은 단절과 연속의 시대를 의미한다. 사회구성원이 개인화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인간관계가 구축되고 실시간성의 접속을 바탕으로 탈공간화현상이 예견되는 동시에 인류공동체의 등장까지 거론된다.주1) 실제
서론> <햄릿>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
최근 현대시의 동향을 살펴보면 다성성(多聲性)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시적 주체가 다양한 목소리를 내뿜으면서 혼화된 이미지와 사건을 제시하는 이른바 자유간접화법은 뭇 시편들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자유간접화법은 2000년대 전후로 주류 화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미래파의 새로
다성성(多聲性)의 발견, 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 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 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
다성성, 카니발, 이어성 등이 있다. 그 논리의 기저에는 바로 대화주의에 있다. 대화주의야 말로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포용하면서도 문학의 새로운 인식체계를 구축하는 논리가 될 뿐만 아니라 대화주의에 근거하여 다성성, 카니발, 이어성 등이 그 정당성을 얻기 때문이다.
-비종결성
바흐친의
다성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 까닭은 진정한 타자를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에 주체가 타자의 역할을 대신 할 수밖에 없으므로, 당연히 주체는 타자의 몫까지 대신하는 여러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주체의 다성성을 바탕으로 타자를 찾아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해설을 인용하면,
다성성’을 중심으로 신경숙의 여러 작품의 담론적 특징을 연구한 것 김정자, 「여성 소설의 담론적 연구-향숙, 신경숙의 소설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1995.에서 푸코, 바흐찐 등을 비롯한 여러 담론가의 담론에 대한 개념 및 범위를 ‘다성성’과 ‘언어의 대화이론’으로 한정하고 담론의
다성성을 표방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최인훈의 작품을 본격적으로 분석하기에 앞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박태원의 원작과 비교해 패러디적 서술과 두 작품간의 대화적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대화성이란 관점에 주목해 주어진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두 사람 사이의 대화(외적 대
다성성을 찾아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야기 중심의 분석 과정에서 ‘이항 대립적 해석’이 옳은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고, 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서술을 중심으로 한 분석’을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이게 무슨 논문이냐, 고백록이지.’라고 나를 비난해도 나는 할 말이 없다. 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