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회가 바뀐 것이라고도 하기도 하며 일부는 민간 종교와 권회(拳會)의 결합이라고도 한다. 혹은 농촌의 자위조직 단련이 확대 발전된 것이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2) 의화단의 조직
의화단은 건자권(乾字拳), 감자권(坎字拳), 곤자권(坤字拳) 등이 전혀 통합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고 있
Ⅰ. 개요
고대 사회의 하늘에 대한 경험은 하늘을 향한 구체적인 몸짓으로 표현되었다. 제천(祭天), 일명 국중대회(國中大會)라 하여 온 천하가 하나가 되어 집단가무를 즐기며 희생제물을 하늘에 바치기도 하고, 각 부락에서 천군이라 불리는 사람이 제천의식을 집례하면서 그 징표로 솟대를 세우기
Ⅱ. 환두대도란
환두대도는 둥근 고리모양의 병두를 가진 검, 혹은 도를 뜻한다.
이는 중국에서 환수도 혹은 한수도 라 불리며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에서의 각 부위의 기능과 명칭을 달리 표기하고 있어 다소 혼란이 일고 있다. 중국 측에서는 옥으로 만든 고리는 환, 금속으로 만든 고리는 광으로
대도인가?
한때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신창원을 기억할 것이다. 당시 신창원의 인기(?)는 연예인을 방불케 했다. 신창원이 붙잡혔을 당시 입었던 옷이 '신창원 옷'이라고 하여 유행이 될 정도였으니 말이다. 거리를 다니다가 보면 이른바 신창원 옷을 입은 사람들이 활보하여, 어린 마음에 한동
대도에 의해 단축될 수 있다. 연옥은 본래 죽은 후에 최후의 심판을 기다리는 영혼의 공간적 시간적인 중간의 상태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장소로서 확립되었고, 그 존재를 확인받는 과정에서 기능과 체계를 갖춘 신앙의 형태로 확립되었다. 여전히 그러한 영혼의 상태를 가리키는 것인 동시에 구체적인
현대의 일본인에 있어 무사도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쇼와천왕 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중학교에서 의무적으로 '하가쿠레'를 가르쳤지만 종전 후 교육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그것 마저 없어졌다. 현재 일본인 대학생에게 직접 인터뷰 해본 결과, "무사도는 구체적인 학문으로 성
1. 수입대금의 결제와 화물인수
(1) 운송서류의 도착
운송서류(transport documents)는 수출화물의 선적 및 선적과 관련된 여러가지 사실을 증명하는 선하증권 등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서류를 말하며, 신용장거래의 경우에는 신용장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이고 환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