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분열과 갈등이 지배하는 우리사회
6~7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의 경제개발 주도의 정책은 독일이 세계대전을 치르고 난후 패전 후 이루었던 경이적인 경제 도약을 라인강의 기적으로 지칭하는데 우리도 이에 버금가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냈다. 한민족의 잠재적 힘이 얼마나 강한가를 세계 속에 각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
1. 공자의 사상과 정치이론
공자는 춘추시대의 인물이다.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예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채 과도기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수많은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공자의 중용철학이다. 고
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
세계를 꼴지어온 정신적 요소임에는 틀림없다. 웃어른을 공경하며 아랫사람을 사랑으로 돌보는 예 정신은 지금도 우리의 사고방식에 뿌리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아무리 세상이 변하고 전통 문화가 사라져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우리는 예절바르지 못한 사람을 보면 눈살을 찌푸리는 모습을
내용요약 공자의 이상세계를 한마디로 말해서 인의 세계를 실현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사람이 동류의식을 확충하여, 극치에 이르러서 인의 세계를 완성하는 것이니 이러한 세계를 이름 하여 대동(大同)이라도 한다. 대동정치의 내용은 예기(禮記) ․ 예운편(禮運篇)에 기록되어 있으니
1. 3.1 운동의 배경
# 세계정세의 변동
*제1차 세계대전 :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우리 민족에게 일본의 패망을 기대하면서 세계대전을 독립운동에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하였다.
- 1915년 이상설이 베이징과 상해에 있던 인사들과 만나 <신한혁명당>을 조직.
- 1917년에는 <대동단결선
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
Ⅰ. 서론
오늘날 군부와 준군부 세력의 영향력에 특이한 점은 그들이 누리는 특별한 권력이 그들 자신들의 힘보다는 오히려 사회에 만연해 있는 정치적, 사회적 혼란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군부와 준군부 세력은 사실상 초대받아 즐기는 것이다. 말하자면, 실패한 법의 지배와 문란한 사회질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