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전 세력에 의해 한국 현대미술의 방향이 정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국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일 일것이다.
국전이란 대한민국미술전람회(大韓民國美術展覽會)의 약칭으로, 그 규정 2조에 명시되어 있듯이 “우리나라 미술의 발전
미술전람회)이 열리고 서양화가 유입됨으로써 30년대에 이르러 신동양화라고도 할 수 있는 ‘교배양식(交配樣式)’이 주류가 되어 전통화도 무의식중에 그 영향을 받았다.
8 ·15광복 후 국권의 회복과 더불어 49년부터는 국전(國展:대한민국미술전람회)이 열리기 시작하였고, 서울대학 ·이화여자대학
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영향,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계속하여 18세인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선전)에서 수채화 <봄이 오다>로 입선.
가난한 환경 속에서 가난한 이웃들을 소재로 작품활동. 독특한 작품세계 확립.
1957년 심혈을 기울여 그린 대작 <세 여인>이 국전에서 낙선
=> 이 때문에 과음, 백내장, 간경화 등 건강 악화
유춘희(柳春姬), 61세
(사)한국미술협회회원, 한일 창작회 회원
(사)한국 수채화 협회 회원
제 43회 경기미술대전 우수상
제 15회 대한민국 기독교 미술대전 우수상
제 13회 행주 미술대전 우수상
제 20회 한국수채화협회 공모전 특선
제 10회 미술세계 대상전 특선
제 14회 한국수채화협회 공모전 입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70년에 <확장과 환원의 역학>, 71년에 <현실과 실현>, 72년에 <脫
1. 1930년대의 상황.
우리나라 현대미술 초기에 있어서의 본격적인 미술이 전개된 시기로 이 시기에 많은 유학생들로 이뤄진 작가들이 활동하는등 질적 양적으로 팽창되던 시기였다.
이 당시 서양화가들의 중요한 데뷔 절차는 鮮展이었다. 협전이 친목중심의 그룹전이었던데비해 선전은 엄연한 시상
'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팝아트(pop art) 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앤디 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