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었다.
선사시대, 특히 청동기시대부터 이미 인천은 한반도 서해안 지역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삼국시대 이전의 인천의 지명은 알려져 있지 않고, 삼국시대부터 걸쳐 여러 번에 걸쳐 지명의 변천이 이루어졌다.
삼국시대에 있어 인천의 백제 때의 지명은 미추홀이고, 고구려 때의 지명은 매소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주고 있는 석실묘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화명동 고분군에서 발굴된 고배(高杯), 소형토기 등은 고식 도질토기 문화의 2단계 전형적인 유물로 판정되고 있다. 화명동 고분군에서 나온 유물들은 부산대학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➄ 당감동 고분군
부산진구 당감3동에 있는 삼국시대의 밀
역사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잉글랜드를 비롯한 외부 세력의 침략과 이주가 본격화 되었던 12세기 이래 아일랜드의 인구는 다양한 기원과 종교를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단일민족에 대한 확신이 강한 한반도의 경우와는 달리 아일랜드에서는 누가 ‘아일랜드 민족’인가를 두고 다
대한민국역사에서 18년이라는 긴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박정희에 관한 이야기는 그가 떠나‘가신지’ 몇 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이름이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실’ 때마다 각종 언론의 중심에 서서 모든 주목을 한 몸에 받고 ‘계시’고 마무리는 몇 사람이 피 보는 상황을 만들어 ‘주신’다.
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 변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서는 이 같은 여성의 매춘이 남편들에
주(西周)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중(中)은 중심이라는 뜻이고 화(華)는 문화라는 뜻으로, 세계의 중심 또는 문화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一. 중국인의 사상과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
2. 프로그램 세부내용
<1차시. 민속 체험기!>
✔ 학습자분석
①학습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식 수업보다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한다.
②학습자들은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관심 또한 적다.
③학습자들은 외래문화에 의해 사라져가는 우리 전
주창자였던 성야항은 ‘이전의 한반도가 일본의 지배 하에 있었다’는 점을 일선동조론의 주된 논거로 삼는다. 그는 또한 양국인의 언어구조가 동일하였다는 주장으로 자신의 논거를 보강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식민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일제하에서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통치의 목표는 동화주의의 완성에 있었다. 일제는 그간 동화주의의 다른 표현으로 일시동인, 내선융화 등의 용어로 식민지 차별을 무마해 왔다. 그나마 우가끼(宇垣一成) 총독이 부임하면서 내건 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