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도상은 아래와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해석학에서 말하는 이해의 과정은 대단히 역설적이다. 왜냐하면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앞으로 읽을 바를 미리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이해는 그것을 읽어감으로써 얻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논의는 하이데거로부터 시작되는데, 그는 ‘선(先) 이해’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semblance)이라는 개념이 묶여 있다. 도상은 그것이 표시하는 것과 비
Ⅰ. 개요
법이란 무엇인가? 라는 법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물음은 모든 법철학적 고찰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의적인 해답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법의 본질에 대한 내용 규정이 다난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이라는 특성은 시대와 대상에 따라서 항상 내용
I. 사회복지법의 법원
1. 법원(法源)의 개념
1) 형식적 의미: 법이 존재하는 형식, 즉 법을 인식하는 수단 내지 자료
2) 실질적 의미: 법이 성립되는 기초, 즉 법적 타당성의 근거
3) 사회복지법의 법원: 사회복지법에 관한 실정법의 인식근거 내지 그 존재형식, 즉 사회복지법의 원천과 존재양식을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
찰스 걸킨(Charles V. Gerkin) - 해석학적 이야기 상담
Ⅰ. 이론적 배경
1. 생애
찰스 걸킨은 1922년 7월 30일이며 미국 캔사스 주 개리슨에 감리교 목사 아들로 태어났다. 1941년엔 캔사스 주 베이커 대학교, 1945년 토페카 시의 워시번 대학교 문학사 학위, 1947년 게렛 신학교에 학위 취득, 노스웨스턴 대
2) 민속방법론
: 해석학적 방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에 의존하는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짓는 기본원칙에 대한 연구방법이다. 구성원들의 의미구조에 관심이 있고, 의미구조와 사회현상의 참여자가 사회적 상황에 부여하는 해석과 의미의 이
철학(philosophos)는 본래 ꡐ 지혜(sophila)를 사랑하다(philos)'라는 말에서 유래했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철학은 지식의 추구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사랑하는 일, 즉 어떤 활동면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지혜를 사랑한다.」는 말은 지혜를 탐구하는 활동을 뜻한다. 철학의 본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