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사관
한일합방은 역사학에도 시련을 가져오기 시작했다.
1910년을 전후해서 일본학자들은 식민지 정책수립을 위한 조사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사 연구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이들 어용 사학자들에 의해 조사된 한국사는 일본인들의 정치성
도시계획적 입장보다는 건물의 구조제한에 중점을 두고 서울의 모습을 정비해 나갔다. 시가지건축취체규칙에는 악취나 매연․분진을 발생시키는 유해한 공장은 특별히 지당된 지역에만 입지하도록 하여 구미 초기단계의 공해방지적(nuisance)인 용도지역
제와 유사한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1. 그리스 희극 plaza.snu.ac.kr/~werbinig/hannyim/Sem03B/Thea...en/Unit06/text06.hwp
487년 아테네의 '도시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희극은 3일간의 비극상연에 이어 하루 동안 공연되었는데, 5명의 작가가 각기 한 작품씩 가지고 경연하였다. 고대 그리스 희극은 시대와 내용에 따라 고희극과 신희극으로 구별한다. 고희
희극과 인생은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悲劇)이요,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희극이란 말이 있다. 고전 그리스 시대가 그러했듯이 연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뉜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의 직접참여 민주주의가 완성된, 소위 태평성대에 비극이 완성되었고,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도시국가가 와해되기 시
희극’comedy 라는 용어는 ‘촌락’을 의미하는 komai라는 말에서 유래했고, 나아가서 ‘희극배우’ comedian이라는 용어는 ‘술잔치에서 마음껏 유쾌하고 먹고 마시고 즐긴다’는 뜻을 가진 komazein 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는 반면 펠로폰네소스 peloponnesos의 몇몇 도리아인들은 도시에서 인기를
'이라는 칼럼을 연재했다.
이밖에도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라는 1970년대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당시 관심을 끌지 못하던 장르인 시나리오에도 관심을 가져 <바보들의 행진> <병태와 영자> <고래 사냥> 등을 통해 시대적 아픔을 희극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독특한 시나리오 세계를 구축하였다.
1. 독일개관, 독일의 이미지
가. 독일 기본 정보
독일은 유럽중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면적은 약 357,111 km²로 남한의 3.6배 정도이고, 인구는 약 8천 2백만 명, 인구밀도는 229/km².
16개 주(행정구역)로 이루어진 연방공화국(국가형태) 으로 수도는 베를린이며, 언어는 독일어를, 화폐는 유로화를 사용하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시대상황
역사적 의미: Charles Ⅱ의 복귀로 결정적인 새 시대의 탄생을 가져온다. 청교도의 공화국이 일시 어떠한 개혁을 가져왔든 그것은 완전히 과거의 한 부분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eformation의 여파는 계속되어 르네상스가 종결되고 도덕적인 자유를 넓힌 위대한 국민적 실험의 종막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