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비평 또는 독자중심비평 등의 용어가 뒤섞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굳이 이 개념을 구별해 본다면 수용미학(Rezeptions sthetik)이나 수용이론이라는 것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권 문학이론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독자반응비평(Reader-Response Criticism)은 미국 비평계를 중심으로 사용되었다. 그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Ⅰ. 개요
‘독자반응 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성경이 서양의 역사와 문화와 문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성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서양의 문화와 문학을 바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문학성에 대한 이해는 성경을 해석하는 데 오랫동안 간과되거나 무시되어왔다.
1. 역사비평과 문학비평
역사비평은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80년대와 90년대의 우리 문학비평은 4.19 세대로부터 비롯된 현대적 문학비평의 지평 위에서 확장 혹은 심화된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동안 리얼리즘론이 민중문학론을 거쳐 민족문학론으로 발전하고 또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소수집단 문학론과 하이퍼 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
한국도서관학 교육의 시작은 1931년 조선교육회가 주최한 제1회 강습회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1939년 조선도서관연맹이 결성되어 교육의 주최로 나섰지만, 실제적인 교육은 조선총독부도서관이 주관하였다. 연맹 주최의 강습회는 1939년 제1회부터 1943년 제5회까지 이루어졌으나, 2차세계대전의 영향으
1 잡지제호
SUM
Sensational unique music magazine의 약자이며
“네 삶에 음악을 더하다”라는 의미를 담음
2. 창간 목적
20대 청춘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음악지가 없는 실태
So,
음악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제공하고,
음악을 통해 청춘들과 소통하기 위해
청춘 대중음악지 SUM을 창간
3 독자 분석
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왜 문학작품이 읽혀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