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의미의 기본단위 - 의소 (핵심의소, 문맥의소), 동위성(동위소)
의소란 의미의 최소단위이며, 연접의 토대 위에서 이접이 작용한 관계를 토대로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 요소를 뜻한다. 또한 각 어휘소의 이항 대립에 의해 생긴 의미의 최소 자질이며, 어휘소의 의미작용은 의소들의 합에 의해 이루
5세
․ 미분화된 상태의 표현: 원의 의미
․ 평면적 이차원적 표현: 5-7세. 크기와 원근은 무시됨
․ 투시적 표현: x-ray식으로 내용이 중시됨
․ 열거식, 회전식 표현: 관심 있는 것이나 자기 경험의 열거
․ 동시적 표현: 동위성 현상
․ 의인화 표현: 애니미즘, 이집트 벽화 등
대상이 외형보다는 자기 경험에 의한 것이므로, 비례, 공간, 시간차 위치 등이 하나의 평면상으로 처리된다. 이와 같이 한 평면상의 그림이 정면과 측면 등이 동시에 표현되는 특징을 동위성이라고 하며, 각기 보았던 기억의 위치마다 표현되는 방위는 동존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중략 -
의미관계
*단어간의 의미관계
1.동의관계
-둘 이상의 각기 다른 명칭이 하나의 의미와 대응관를 갖는 것을 동의 관계라 하고
이러한 의미 관계를 갖는 단어의 쌍을 동의어라고 한다.
그런데 ‘의미의 동질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동의어의 범위는 다르게 나타 난다. 의미의 동질성을 정의하는
아동화는 아동의 지적발달단계를 파악하는 자료로써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문화의 형태를 관찰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로도 사용 가능. 올바른 인간성을 발견하고 탐구로써 아동의 욕구를 올바르게 키워주는 지도 방법과 연결시켜야 한다.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재료와 자오는 반드시 필요
통속 소설과 상업주의 드라마
- 군담 소설 <조웅전>과 드라마 <아내의 유혹>의
통속성 비교ㆍ고찰 -
< 목 차 >
1. 서론
2. 통속 소설과 상업주의 드라마의 등장 배경
(1) 통속 소설의 등장 배경
(2) 상업주의 드라마의 등장 배경
3. <조웅전>과 상업주의 드라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통속적 특징
⑴ 상투적
이현화의 <불가불가>
목 차
Ⅰ. 들어가기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Ⅱ. 논문 요약
1. 김도희, 「이현화 <불가불가>의 기호학적 연구
-‘극중극’의 보조행위소 기능을 중심으로-」
2. 손화숙, 「이현화론-관객의 일상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연극적 기법」
3. 이미원, 「이현화 희곡과 포스트모더니
Ⅰ. 서 론
대한민국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후 현재까지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고 현재에 이르렀다. 즉, 대한민국의 정치사는 험난한 여정의 연속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여러 독립 운동 세력들의 치열한 독립 운동 전투와 더불어 연합국 세력의 승리로 가까스로 독립을 쟁취하였으나, 이후 들
Ⅰ. 서 론
대한민국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후 현재까지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고 현재에 이르렀다. 즉, 대한민국의 정치사는 험난한 여정의 연속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여러 독립 운동 세력들의 치열한 독립 운동 전투와 더불어 연합국 세력의 승리로 가까스로 독립을 쟁취하였으나, 이후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