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만들어나가는 작업을 해야한다. 이는 매우 지난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그러나 자신의 문화를 만들고 키워나가는 작업을 포기할 때 노동자는 좀더 빨리 자본의 요구에 순응하는 계급이 되어갈 것이다.
Ⅱ. 노동자문화정책의 중요성
1. 조직문화의 측면
노동운동의 조직적 발전과 함께 노동자
Ⅰ. 서론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선택적, 배타적, 제한적 대안을 찾기 위한 교육, 흔히 정규교육의 외곽에서 행해지는 대안학교와 같은 틀을 만들자는 제안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개혁운동이며,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의 공공교육의 기본 방향의 근본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하 문화운동에 대한 한계들을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지만 1960년대 70년대를 휩쓸었던 개발독재의 논리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발전지상주의’,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는 제국주의의 지
I. 서론(들어가며)
조 편성이 끝나고 우리의 운동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우선 기존 문화운동의 범주가 그리 넓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실 우리나라에서는 여타 다른 사회운동들과 마찬가지로 문화운동이라는 영역도 민주화운동과 따로 떨어져서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하여 문화예술운동은 그
* 문화운동
3ㆍ1운동 이후 전개된 문화운동의 성격은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하나는 구체제의 봉건적 질서를 개혁하여 근대사회로 나가고자 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제의 민족동화책에 저항하여 한민족의 주체성과 문화를 보존해 나가고자 한 점이다. 일제 하에서 전개된 문화운동은 민족말
1. 신문화운동
민국 초에는 정치적 불안이 계속되고, 원세개의 제제 운동 움직임과 공자를 존중하는 복고 사조가 일어나고 있었다. 더 나아가 북경 정부가 공개적으로 하늘과 공자묘(孔子廟)에 제사를 올리는 현실은 신지식인들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일부 신지식인층이 반봉건적인 계몽 운
2. 정이담의 ‘문화운동시론’ (문화운동론)에서 언급한 운동, 문화, 문화운동의 개념
(1) 정이담은 문화운동에서는 ‘문화’보다는 ‘운동’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고
‘운동’이란 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집단적이고 계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 정의했
1. 시대적 배경
먼저, 5.4운동과 신문화운동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자. 파리강화회의에서 중국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고 靑島(청도)가 일본에게 넘어가게 되자 1919년 5월 4일 반제, 반 군벌을 구호로 내걸고 북경의 학생들이 애국시위운동을 일으켜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이를 5.4운동이라 하며 5.4운동
운동 움직임과 공자를 존중하는 복고 사조가 일어나고 있었다. 더 나아가 북경 정부가 공개적으로 하늘과 공자묘(孔子廟)에 제사를 올리는 현실은 신지식인들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일부 신지식인층이 반봉건적인 계몽 운동, 즉 신문화운동을 전개하였다.
1915년 천 두슈가 창간한 잡지 《신
문화적으로 의미가 상실되고 집합의식이 붕괴되며 전통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대중문화의 무분별한 풍미속에서 문화적 각성과 새로운 문화에의 탐구는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