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각예술분야에서의 문화콘텐츠의 영역을 문화산업과 연결하여 대별하면 장르별 내용을 근간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적 영역과 문화적 생산품의 생산․유통․소비에 필요한 기기․도구 등과 관련된 하드웨어적 영역, 패션이나 공예, 건축 등과 같이 펌웨어(firmware)적 영역, 그리고 위
『미학과 비평철학』에서 정의하는 ‘미적경험’은 미적태도 “미적태도란 그것이 어떤 대상이든 간에 인지의 대상을 그 대상 자체를 위해서, 무관심적(disinterested)으로, 공감적(sympathetic)으로 주목하고 관조(contemplation)하는 것이다.”
제롬 스톨니쯔, 오병남 역, 『미학과 비평철학』, 1991, p38
가 유
Ⅰ. 서론
미술교육의 목적은 미적 경험의 특성에서 추출된다. 미적경험과 가치를 지각하고 표현하는 미술경험에서 아동의 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본질을 선택하여 그것을 미술 지도의 내용과 지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중점적인 목적은 아동의 창의성, 미적 정서, 조형기능을 기르는데 있
Ⅱ. 4학년 교과서 총평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보기 좋게 디자인 되었다는 인상을 주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미흡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
개정 7차 3·4학년 교과서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제재를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미적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미적경험’과 ‘가치평가의 특성’을 알아야 할 것이다.
예술비평에서 다뤄지는 대상은 매우 다양하고 그것들이 가진 ‘미적체계’ 또한 상이하기 때문에 예술비평으로서의 ‘연극비평’은 연극이 갖는 변별적 특징과 그 메커니즘을 정확히 알고 , 자신이 판단 준거로 삼을 지적 기준을 갖고 있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