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문화재를, 지방문화사업조성법을 통해 지역의 문화단체인 문화원을 국가의 관리 하에 두는 형태로 국가권력의 정당성과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것이었다는 평가가 타당하다.
문화정책 제2기의 분수령이 된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의 기조를 보면, 첫 번째 중점목표로서 “올바른 민족사관을 정립
민족 = 역사적으로 구성된 정체성
민족문화 = 정체성을 구성하는 구체적 방식
Another.
민족문화 = 민족해방운동의 일화
민족문화
고유성 + 단일성 + 우수성
민족의 자주성
일깨우는 수단
문화 : 사고체계 + 표상체계
민족문화
↑
민족
사고체계
표상체계
전통적 요소가 남아있는 문화
모
문화에 대해 전근대성, 피지배성, 순종성으로 귀결되었는데, 이는 곧 이성적, 합리적, 지배적인 일본 문화로의 대체를 의미하는 것이며 식민지 문화 근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에 조선의 많은 지식인들이 식민지 근대화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하여 민족이 개량되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논
Ⅰ. 민족문화의 정의
ⅰ. 민족문화의 개념
일반적으로 “민족문화”는 한 민족의 언어, 풍습, 생활양식 따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민족 고유의 독특한 문화라고 볼 수 있다. 사실상, 민족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기에 앞서 우리는 ‘민족’이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민족은 역사
문화를 접하고 습득하게 되어, 이젠 스타벅스 커피와 맥도날드의 햄버거, 할리우드의 영화와 같은 것들은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럴수록 우리 겨레의 정서, 의식, 자연관, 종교관 등의 사상과 가치가 내포되어있는 민족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민족문화에 대한 고찰
문화와 유학은 요임금과 순임금에 의하여 전승되고 있다. 이들은 어느 민족에 속하는가? 사기에 의하면 요임금은 황제 헌원의 5세손으로 동이족이다. 요임금이 동이족이란 것은 안호상과 최동 등 여러 학자들이 여러 전거를 들면서 주장한다. 또한, 맹자를 보면 순임금의 출
민족문화의 성장
그런데 같은 민족문화라고 하여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그 모습이 바뀌게 된다. 민족문화란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발생하고 그 뒤로는 성장·발전만을 하는 그런 것은 아니다. 사람이 살지 않는 황무지에 어떤 민족이 이주하였으면 그 지역으로서는 문화가 돌연 발생하였다고 말
1. 세계화란?
지구상의 수많은 나라들과 민족들은 각자 저마다 다른 문화와 언어, 생활방식을 가지고 생활 하고 있었다. 그러다 교통과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각국의 교류가 점점 활발해져 국가와 인종에 상관없이 전 세계인들이 정치적 문화적 혹은 경제적으로 하나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을 세계화라
문화이고, 넓은 의미에서의 문화에는 그에 더하여 정치․경제․기술․종교 등 사회 전반의 활동들이 포함된다. 여기서 넓은 의미의 문화란 결국, 한 인간 집단 전체의 생존을 위하여 사회적으로 누적되어온 생활 양식의 총체이다.
그렇게 볼 때 민족문화란 한 민족의 총체적 생존 능력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