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이상성
이상이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초월적인 규범이나 가치를 가리키는 말’ 뜻을 가진 말로 전 시대에 아울러 사람들이 추구했던 것이다. 물론 그것은 시대와 상황 그리고 환경에 따라 다른 방법이나 모습으로 나타나기는 하였으나, 통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로는 유토피아나, 공
민중적 원망(願望)등의 민중정서를 중심으로 그 층위를 구분하여 바라보고 있는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려가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
고려사회는 여느 시대보다도 심각한 내우외환에 시달렸다. 국내적 政情의 불안은 계속 이어지는 무신들의 정권탈취와 민중들의 계층행동으
이상에서, 고통받는 백성들에 대한 애민사상을 갖고 그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어 모순된 체제와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사실적 서사한시등을 살펴보았고 민중이라는 용어의 기념과 미중시가 크게 나타나는 70, 80년대의 대표시들도 살펴보았다.
90년대 들어서 치열했던 목적의식이 누그러들고 방
Ⅰ. 개요
계몽주의의 이성적, 비판적 철학으로 인하여 18세기 말에는 예술과 문학이 정치, 사회, 종교, 도덕 등과 분리되어 본질 탐구의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이러한 예술의 본질에 대한 추구로 인해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미학 및 자율적 예술론 등은 사변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성격을 갖게 되고
고전여성문학회 하계워크샵 자료집』, 2007, p.3.
이 “서사매체를 통해 거듭 환생해서” Loc.cit.
생명력을 갖게 되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으로, 먼저 황진이가 지닌 다양한 면모가 지적될 수 있다. 오태호는 ‘실존인물 황진이’가 반복적으로 문학적 재창조의 대상이 되
고전 《구운몽》의 현대적 계승?
김만중의 《구운몽》은 고소설에 대해 가지고 있던 나의 편견을 말끔히 씻어 준 작품이었다. 엄격한 신분제적 질서와 유교적 세계관 때문에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던 조선시대의 소설들을 이 《구운몽》을 계기로 이것저것 읽어보게 된 것이다. 고전 《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
Ⅰ. 개요
이춘풍전의 춘풍의 아내 김씨는 가정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런 반면에 춘풍은 아내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는 위선적이고 허세만을 과장하는 한심한 인물이다. 춘풍은 재물이나 재산이 있으면 여성 앞에서 온갖 허세를 부리는
민중에 의해 창작되고 불리워지는 노래'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은 운동권 가요'로 정의되기도 한다. 하지만 70년대의 '아침이슬'은 원래 상업적으로 만들어졌다가 시위현장에서 불리면서 민중가요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고, 87년 6월 항쟁 때 거리에서 시위 군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