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 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 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 (‘문화운동 시론 III')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1) 문화패 -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
(고 급문화)를 내재화한 문화는 민중이 주체라 하더라고 민중문화라 할 수 없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허위의식의 지배’를 받고, ‘지배에 길들여진 문화’다. 대중문화는 향락적, 퇴폐적이며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는 ‘반민중적’인 성격을 띤 것으로 파악하였다. (송도영, 1998)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론 : 예술의 본질인 미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면서 가난한 민중들의 현실을 외면한 문학 형태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고 “어느 계급을 위한 문학을 선택할 것인가”하는 물음에서 사회주의를 선택하도록 촉구
4) 「계급문학시비론」(<개벽>, 1925년 2월) 김기진의 「피투성이 된 푸로혼(魂)의 표백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민중시로 나누어 살펴보고, 전통적 서정과 순수시, 그리고 김춘수의 ‘무의미 시’를 통한 주지시와 예술의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사회시와 현실인식
60년대 시를 논할 때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는 4․19의 충격과 영향에 관한 것이다. 50년대 시가 6․25와 무관할 수 없듯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의 제6장부터 제9장까지의 내용에 관한 것이다. 공연-레미제라블, 전시, 또는 축제를 직접 찾아가 경험하고, 경험한 예술행사에 대해 아래의 내용 ① 자신이 관람한 예술행사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이름, 장소, 목적, 특징, 주요 관람객 등 ② 해당 예술행사에서 잘 수행된 기획의
론은 구체적으로 어떤 양상을 띠고 있었을까?
아리에스는 중세의 예술품들에서 그 실마리를 찾았다. 당시 예술품들을 살펴 보면, 현대의 기독교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종말의 ‘지옥’ 과 ‘심판’ 의 이미지가 없다. 대부활의 순간에 모든 사람이 함께 부활할 뿐이다. 이들은 죽음을 예수 그리스
민중의 고통과 애완을 다큐멘턴터리 사진 작품으로 민중들에서 소개하여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의이해1공통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를 각각 1명씩 고르고, 그의 작품에 관해 쓰시오. (30점) * 작품 분석 내
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