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춘향전
춘향은 기생으로 개인의 영달과 신분 상승에 성공한 운좋은 여인으로 결말이 나지만 신분간 경계가 엄격했던 조선 사회에서 이런 전개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 여염집 여인도 아닌 기생의 딸이 파격적으로 양반의 정실부인으로 오를 수 있었던 뒤에는 현실이 그렇지 못하니 소설을 통해서
박동진이 김창룡의 동생 김창진으로부터 중고제 심청가를 배웠는데, 이 과정에서 젹벽가도 한 부분 배웠으리라 생각되며, 따라서 중고제 적벽가의 경우 故박동진의 소리와 김창룡, 이동백의 유성기 음반을 통해 짐작만 가능하다.
3. 적벽가에 대한 궁금증
1) 적벽대전은 어디서 일어난 일
모두 신기에 이르렀었다고 하며, 김창룡은 ‘삼고초려’를 잘했다고 한다. 그 뒤로는 장판개, 조학진, 그리고 임방울, 김연수, 강장원이 잘했다. 오늘날에는 정광수, 박동진, 박봉술, 정권진이 적벽가를 부르고 있으며, 박동진, 박봉술, 한승호가 무형문화재 판소리 적벽가기능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박동진 명창이 신재효 대본을 바탕으로 소리를 재현한 '변강쇠가'가 가끔씩 공연되고 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유랑민의 생활과 그들의 유랑 생활에서 나타나는 참혹한 모습에 관한 것이다. 작품의 전반부는 유랑하던 강쇠와 옹녀가 정착생활을 강렬히 열망함에도 불구하고 결국 좌절하고 마는 모습
박동진, 2010)뿐만 아니라 독자가 감상문을 쓰면서 가지게 된 독서 후의 생각까지도 드러나게 된다.
‘독서’라는 행위는 텍스트와 독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라는 점을 생각하여, 본 조는 독후 감상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즉, 독서 감상문이란 글과 독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인 독서라는 과정
박동진은 자신을 광대로 불러주기를 원했다. 그런가하면 다른 많은 소리꾼은 자신이 광대로 불리는 것에 대해 심한 거부감을 갖기도 하였다. 왜 그랬을까?
광대는 연예 오락에 종사하는 기능 집단이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일에 종사하는 신분 집단이기도 했다. 연예 오락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신분적
(1). 회사 구성원
CEO인 김경식과 생산․운영관리 팀장 신솔·강태라, 마케팅 팀장 박주성, 인사 팀장 박동진, 재무․회계 팀장 신정훈. 이렇게 6명의 인사가 경영의 주요 관리기능 직 장영광 ․ 정기만, 『생활속의 경영학』, 신영사, 2007.
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나머지 직원들은 확실한 직무
서울대 대학원 국악 전공
명창 박동진 선생에게 국악 사사
국내 뮤지컬 음악감독 1호
KBS-2TV 해피선데이 – 남자의 자격 출연
실력만 좋은 사람보다는, 혼자 튀지 않고 팀과의 조화를 이루며 팀 내 팀원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사람을 뽑았다.
음악과 관련해서는 팀 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