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채와 한원진 등의 논변이 비교적 꼽을 만한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 이황의 경우처럼 치양지성에 대해서 논란을 않거나 비판을 하더라도 논증이 절실하지 못하였다. 치양지설은 후일 정약용에 이르러 크게 비판을 받는다. 정약용은 ‘양(良)’이란 천연적이고 본래적이라는 의미이며 ‘치(致)’란
박세채, 조헌, 김집, 김인후 등)을 모시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내삼문이 있는데, 이 내삼문은 제향 공간의 정문으로, 향교에서는 대성전 앞에 위치해있으며 관아에서는 동헌이나 객사 앞에 설치되어 각 문마다 드나들 수 있는 신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가운데 문은 수령과 사신, 빈객들, 왼쪽 문
박세채(朴世采)한원진(韓元震) 등에 의해 계속해서 배척받았다. 하지만 남언경(南彦經)이요(李瑤)장유(張維)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하여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로부터 이종휘(李鍾徽)이광사(李匡師)이충익(李忠翊)정동유(鄭東愈)이건창(李建昌)이건방(李建
율곡 이이 평전
-조선 중기 최고의 경세가이자 위대한 스승
■ 율곡은 어떤 인물인가
◎율곡의 위대함
5000권 지폐 초상화의 주인공, 10만 양병설, 퇴계 이황, 기호학파, 신사임당, 자운서원, 동국 18명현, 제자/후학(조헌, 김인후, 김장생, 깁집, 송시열, 송준길, 박세채 등), 성학집요 등
자기 시
박세채의 서당 설립과 운영은 당시 집권세력들의 향촌기지 구축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17세기에도 사족이 연합하여 서당이 설립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서당 설립과 운영은 다음 18세기적 양상과 같이 혈연 위주의 폐쇄적인 양상이 대종을 이루지는 않았다. 다수의 씨족이 몇 개의
박세채 撰), 龍城誌, 節義錄, 揚狀, 漢詩, 시조 한역가의 가사 <憂喜國事歌>, <聖主中興歌>의 한역가가 실려 전하고 있다. 그 동안 이를 바탕으로 정훈 시가에 대한 논의는 박요순 박요순, 「정훈과 그의 시가고」, 『숭전어문학』2집, 숭전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73.
과 하성래 하성래, 「가사문학의 새 거
박세채의 탕평론 : 당 불문, 현명한 인재 등용 주장
숙종 : 탕평교서 반포, 갑술환국 후 정국 안정 추구 [BUT. 실제 탕평은 영조대부터]
병신처분 : 윤증 VS 송시열 (회니시비)
➡노론 VS 소론 ➡노론 두둔
➡노론 전제정치의 서막
경신환국 이후 남인에 대한 처분을 두고 강경론(노
3) 주요 저서 : 정암집(靜菴集)(15-16c)
원집 5권‚ 원집부록 6권‚ 속집 1권‚ 속집부록 4권‚ 합 16권 5책.
선조 때 왕명으로 ≪선유록≫이라는 책이 만들어 졌는데 한 부분이 조광조의 문적을 모아 놓은 부분이다. 1681년에 박세채(1631-1695)가 이 ≪선유록≫을 위주로 해서 이기주와 이
2) 석전제
석전제는 공자를 모신 문묘에서 중국의 5성(공자, 인자, 증자, 사자, 행자)과 송나라 송희를 포함한 2현(정호, 주희), 그리고 최치원을 비롯한 우리 나라의 18현(설총, 정몽주, 안유, 정여창, 이언적, 김인후, 성혼, 조헌, 송시열, 박세채, 김장생, 김집, 이이, 이황, 조광조, 김굉필, 송준길)등 중
Ⅱ 본론
1. 구운몽의 시대적 배경
조선시대는 유교, 성리학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오늘날 사람들이 상상하는 이상으로 이 체제는 확고했는데, 실제로 같은 유학임에도 양명학은 선학(禪學)과 비슷하다하여 이황(李滉), 박세채(朴世采) 등에게 이단으로 배척 이황은 『傳習錄論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