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내가 북위의 대외정책을 조사하게 된 데에는 먼저 북위가 이민족이지만 한민족과 융화도 잘했지만 상당히 힘이 있는 나라인 것 같아서 그냥 호감이 있었다. 그래서 그러한 북위가 호북지방을 통일해 나가면서 어떤한 대외정책을 펼쳐나갔는지 한번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전진이
북위의 한화정책을 정점으로 융합하기에 이른다.
Ⅱ. 본론
1. 部落解散과 徙民政策
1) 비수전의 대패 - 종족주의의 부활과 북위의 등장
비수전의 대패로 전진 부견이 지향했던 초종족적 보편원리의 실현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오호국가의 종족주의적 권력의 구성원리는 일시적으로 그들
작위를 봉해 주고, 새로 점령한 지역의 통치를 위해 자사, 태수, 현령 등의 지방장관을 두었다. 이외에도 그는 部落을 해산하여 分土定居 하도록 하고 屯田을 실시하는 등 대대적으로 農業 생산을 發展시켰다. 이로 인해 북위의 국력은 날로 강성해졌고 아울러 급속히 封建化의 역사과정을 완성했다.
북위시대는 분열된 5호16국 시대를 통일하여 일시적으로 화북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었고 그에 따라 불교가 발전할 수 있었던 터전이 마련되어 있었던 듯 하다.
2. 본문
(1) 태조의 건국과 불교
태조는 천흥(天興) 원년(398)에 평성에 천도하여 처음으로 궁실을 조영하고 종묘를 건립하여 사직을 세웠다
Ⅰ. 개요
통치행위란 개념은 행정법학의 대상으로서의 행정의 개념을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국가작용은 권력분립의 원리에 따라 입법·사법·행정으로 나누어지는데, 광의의 행정 중에는 보통의 행정과 구별할 수 있는 특수한 성질을 가진 것으로 통치행위 또는 정치행위라
북위는 다른 오호 여러 나라와 다른 점은 위국을 농업 국가로써 육성한 점이다.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선비족이 선조 대대로 지켜 온 부족제 조직까지 스스로 포기하고 유력씨족장 계층을 귀족으로 재편성) 중국의 농경문화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특히 중국 전통의 전제주의적 지배 방법을 적극적으로
균전제는 북위 효문제 태화 9년(485)에 창제되어 당의 수취체제인 조․용․조가 붕괴되고 양세법이 발포되기까지 시간적으로는 5세기말에서 8세기말에 걸쳐 300여년간 시행된 중요한 토지제도이다. 균전제는 북위․북제․수․당 각 시대의 사회상에 부합되면서 정비․발전되어 당 중
북위 - 돈황 회화<그림4> :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
북위 영녕사(永寧寺)9층 목탑까지 모두 명확히 보여진다. 이러한 층마다 기둥을 세우는 방식, 층마다 평면 크기를 줄이는 방식, 층마다 처마를 내미는 방식의 고층 목구조는 이미 이후 시기를 위해 고층 목구조의 기본형식을 다져 주었다.
전체 구조를 튼튼히함과 동시에, 남북조시기에 이르기까지
441년 북연 군주의
후예인 풍랑과 왕씨 사이에서태어남
후궁이었던 고모를 따라 궁궐로 들어가 하녀로 일하다가 열한 살에 귀인으로 봉해지고 태안 2년(456) 열네 살에 황후가 됨
-백성을 위한 정치 노력
태화 11년(487) 전국적인 가뭄이 들자 비단 만드는 것을 중지시키고, 황실 창고와 궁궐 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