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불사는 신라 제 35대 경덕왕이 재위시에 백율사로 행차했을 때 땅속에서 염불소리가 들려 파게하니 큰 돌에 사면불이 새겨져 있음을 알고 절을 짓고 이름을 '굴불사(掘佛寺)'로 하였다고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사찰이다. 그러나 이 사찰은 언제 어느 시기에 왜 폐사가 되었는
사방불(四方佛)·오방불(五方佛) 같은 방위불(方位佛)도 만들어졌다.
불상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해졌고 삼국시대 불상의 특징은 무엇일까?
불교가 우리나라에 처음 전해진 것은 삼국시대(고구려는 372년)로서, 현존하는 삼국시대 초기의 불상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 근교 뚝섬에서 출토된 금동
서산마애삼존불
목차 - 개관
삼국의 불교 수용
백제의 불교
불교 미술의 흐름
불상의 등장과 분류
- 용도, 재료
[마애불]
태안마애불과 서산 마애불의 비교
I. 삼국의 불교 수용
고구려, 소수림왕 때 승려 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함. (372년)
신라, 눌지왕 때 고구려 승려 묵호자로부터 전래되었으나 법흥
삼국시대의 미술을 종합하여 세련되고 풍요로운 미를 발전시켰으며 우리나라 미술의 황금기를 이루었고 불교미술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통일 신라 시대의 미술은 무르익은 기교의 산물이었다. 특히, 이 시대의 미술은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면서도 실물 그대로 표현한 것이라기 보다는 이상적인
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하는 곳으로 고대 인도에서 성인의 유해를 화장하고 그 유골을 봉안하던 스투파(stupa)에서 비롯하였다. 기원 1세기경 대승불교의 영향으로 불상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가장 중요한 예배대상이었고 재가 불자들이 기도하는 사찰도 탑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밥그릇을 엎어놓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
Ⅰ. 머리말
마애불은 바위면에 불상을 새긴 것을 말한다. 자연의 일부인 암벽에 조각해 놓았기 때문에 마애불은 그것을 조성한 당대 사람들의 심성과 미의식은 물론, 부처를 새기기 위해 선택한 바위의 지형적 특성을 생생히 파악하게 해준다. 그리고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책의 처음에는 경주 문화권의 역사적,지리적 조건과 특징을 통사적인 안목으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로 경주의 문화권 범주로서, 경주 문화권에서는 한국사에서 2천년의 역사와 문화가 간직되어 있다. 경주의 현재 지형은 영천 포항 경산 청도 울주 울산등지이다. 이 지역들은 과거에 사로국으로 출발한
Ⅰ. 개요
불교는 인간 스스로 진리를 깨닫게 하는 것을 최고의 이상으로 삼는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가 일반민중의 구제를 가장 큰 사명으로 삼는 이상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은 대부분 지식이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교리를 그들에게 쉽게 납득시키
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Ⅰ. 서론
문화유산관광은 과거에 대한 향수와 다양한 문화적 경관과 형태를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를 수반하는 특별 관심 분야의 관광(SIT)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관광은 국가 간의 관광교류가 점점 빈번해지면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국제관광에 있어서 유산관광은 중요한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