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 섬김의 대안도 제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안들이 이루어지기 위한 근본적인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바로 기독교 핵심인 예배로부터 오는 것이다. 예배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계속해서 바라봐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저자 빌 헐(Bill Hull)은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요구하는 일에 열정을 품은 사람이다. 그는 제자가 되고 제자들을 길러내는 데 모든 노력을 집중했고, 이 사역을 사명으로 삼아 30년이 넘도록 목회를 하면서, 제자훈련과 양육에 관한 획기적인 책들을 저술했다.
오럴 로버츠 대학교에 재학
사역이란 좁은 의미로는 가정에 대하여 사역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로는 예수를 믿는 가정이 사회에서 모범적인 가정생활로 말미암아 세상에서 본을 보이고, 봉사하여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정과 이웃 그리고 지역사회를 갱신시켜 신앙공동체를 만
갱신시키는 도구이면서 갱신된 모습 그 자체가 될 수 있다. 교회 갱신운동은 항상 근본으로 돌아가려는 열의를 가지고 시작되었고, 기독교 운동의 진수를 찾아내려는 목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런데 이런 갱신운동자들이 취했던 형태는 소그룹으로 부터 시작된 기도와 교제와 훈련이었다.
한다.
1. 지상명령을 위한 사역을 하라
무엇보다도 교회의 사역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The Great Commossion)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태복음 28:18-20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진 전략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
사역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해보겠다.
II. 본론
1. 신약성서의 예배
신약성서의 예배를 보기 위해서는 예수님과 유대교 예배와의 관계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양자의 ‘연속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과 같이 회당예배에 참여하였고, 성서강해도 하고 있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