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개념과 유형
사회극놀이는 가상놀이, 상상놀이, 가작놀이, 공상놀이, 극놀이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되어 왔는데, 이는 그 영역이나 초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Fein, 1981).
사회극놀이를 연구한 많은 사람들은 아동의 성장
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Ⅰ.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소시오드라마의 개념을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소시오드라마는 사회적· 문화적 문제를 다루면서 동시에 집단과 개인의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는 의미에서 사회행동Social Action과 집단사회사업Group Work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Ⅰ. 개요
Piaget(1962)이 전조작 단계인 유치원 시기의 유아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상징놀이는 놀이의 절정으로 유아의 지적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하였다.
사회극놀이는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놀이 형태로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놀이로, 사회적 상황과 관
Ⅰ. 서론
유아기의 사회극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협동놀이의 한 형태이다. 사회극 놀이는 참여아동이 공동목표를 공유하는 동시에 각자가 독특한 역할을 갖는 것이 특징이 다. 가게놀이, 병원놀이 등 여러 형태의 사회극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이 맡은 가상적 역할을 수행하며,
Ⅰ. 서론
Freud는 아동은 감추어진 느낌이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회극놀이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갈등, 불만, 욕구 등을 알 수 있으며, 또 이러한 자연스러운 표현은 아동의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정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Freud와 맥을 같이하는 Eri
사회극놀이와 집단게임의 특징
1) 사회극놀이의 특징
사회극놀이는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놀이 형태로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놀이이다. 즉 사회극 놀이는 사회적 경험들을 대본에 있는 대로 연기하거나 대본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흉내 내는 놀이
사회극 놀이는 아마도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즐거운 활동일 것이다. 아동은 놀이에서 자신이 다른 사람, 동물, 심지어 물건인 것처럼 가작화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상황들을 만들어 놀이에 몰입한다. 놀이실이나 실외에서 아이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허용해 주면, 아마 대부분의 아이는 즉각
사회극 놀이가 빈번히 발생한다. 사회극놀이는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놀이를 말한다. 물론 놀이가 게임보다 넓은 개념이긴 하나 집단게임과 사회극놀이는 분명 그 차이가 있다. 많은 학자들 중 스말란스키에 의하면 사회극 놀이는 놀이 주제가 적어도 다른 한 명의 역할 놀이자와 협동해
놀이를 할 때 목적 달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게 되므로 새롭게 일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사용하여 실험을 하게 되며, 행동 선택의 여지가 많아지고 융통성이 커지게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적 놀이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고,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 놀이 활동을 찾아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