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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신속삼강행실도(1676)
충신·효자·열녀
1,000여 사람. 각 한 사람마다 1장의 그림을 붙이고 한문 다음에 국문언해를 붙였다
국어학적 특징
이어적기(연철)
끊어 적기(분철)
거듭 적기(중철)
두음법칙이 나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Ⅰ. 서론
언어는 각 언어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호로, 상호 간에 맺어진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다. 그렇기에 그 형식과 의미의 결합 구조를 함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는 특성을 지니며, 이를 가리켜 언어 기호의 사회성이라 부른다. 한편으로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II. 공자의 생애
유교와 관련하여 그 효시인 공자에 관해서는 사마천의 「사기」에서 잘 나타내고 있는데, “공자는 노(魯) 나라의 창평향(昌平鄉) 추읍(陬邑)에서 태어났고. 그의 어머니가 니구(尼丘) 언덕에서 기도를 하고 그 기도의 응답으로 노나라 양공(襄公) 22년(기원전 551년)에 공자를
1. 개념
전통사회에 있어서 우리의 효 개념은 조상숭배 정신과 유교이념 및 불교사상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상들은 모두가 훌륭하고 독창적인 사상과 정신을 내포하고 있어 우리의 효 개념을 체계화하고 보다 아름답게 발달시키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
삼강행실도}에는 다시 삼국시대부터 올라가서 고려시대 조선초기의 효행사례까지 다 망라하였는데 '손순'의 이야기는 없다. 뿐만 아니라 이조후기 문헌설화집까지 즉 본 논문에서 열거한 모든 자료집을 두루 살펴보아도 '매아'형은 단 한편도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손순매아' 유형은 구비전승에서나
Ⅰ. 개요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살다가 죽는다는 것은 비슷비슷한 되풀이 같지만 적어도 누구누구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는 일생은 오직 한번뿐이기 때문에 존귀한 것이다. 그러나 어둡고 병들어 있다면 그들이 몸담아 살고 있는 사회도 암담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분들이 밝고 당당한
‣17세기
동국신속삼강행실도(東國新續三綱行實圖)
유형
문헌자료. 목판본.
편찬
이성(李惺)
시대
조선시대
1617년(광해군 9년)
이 책은 조선 초기에 간행된 ≪삼강행실도≫(세종때)·≪속삼강행실도≫(중종때)의 속편이다. 임진왜란 이후에 정표를 받은 “충신·효자·열녀” 등을 중심으로
이데올로기를 폭로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봄.
♤백성을 교화시키려는 지배층의 교육 - “동국신속 삼강행실도”
• “동국신속 삼강행실도”는 “삼강행실도”의 속편으로 1617년 광해군 때 편찬된 도덕서이다. 충신, 효자, 열녀의 일화들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유교 이념을 백성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