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세계관을 탈피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진행되었으며, 많은 사찬 사서가 간행되었지만 역사교육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자주적인 역사인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전근대의 역사교육의 특징은 '경사일치'와 중국사 중심의 학습이라 할 수 있다. 당시의 모든
삼국의 공통된 조형의식과 차이점
한중일 삼국은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키워온 가치관에 의해 공간을 만들어 갔으며 이러한 가치관은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고 집단의 화합을 중시한다. 그리고 아시아국가들은 대부분 생태학적 세계관이 뚜렷하기 때문에 예술과 미의식에 있어서 자연을 닮으
세계관을 보여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에는 인간존중의 인도주의, 평화애호사상, 만민평등과 대아사상이 담겨있어 한국인의 인격자상의 원형이 되었고, 여기에서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이 추출되었다.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
3.2. 고려시대의 전설
고려 전기에는『구삼국사』, 『삼국사기』를 통해 전설이 역사서술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었으며, 『삼국유사』를 통해 전설자료들이 상당수 문헌에 정착되었다.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
사고가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④ 언어의 문법적 차이가 그들의 세계관이나 인생관 혹은 사고능력에 크게 차이는 없다.
(7) 결론
언어 일반의 특질, 보편소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다. 언어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개별언어의 출발의 기점이 되는 청사진, 즉 언어의 보편소를 밝혀야 한다.
세계관이 중시되던 미술도 없다. 100년에 걸친 국내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외에 떨쳤던 위세 속에서 풍요로운 작품 활동이 가능하였다. 특히 현종 때 당시 불교 사원을 건축하고 꾸미는 데 사용되지 않은 나라의 온갖 부와 재능을 모두 현종의 궁전, 왕
그림 8. 당의 지도 표기 실, 시인,
삼국시대로서, 신라 2대왕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은 왕호(王號)이자 무칭(巫稱)을 의미한다.
이제 고조선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알아보자. 단군 신화의 내용을 보면 “옛날 환인의 서자 환웅이 세상에 내려와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므로, 아버지가 환웅의 뜻을 헤아려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삼국유사>>의 작품들은 설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과 소설로서의 대립, 갈등적 요소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 결국 논의의 핵심은 소설이냐 설화이냐 라는 갈래 규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주장은 전기(傳奇)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한국의 첫 설화집인 <<수이전(殊異傳)>>을 살펴보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