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志》를 이해한다는 것은 《三國志》를 '진수의 체험과 사상의 반영물' 또는 '진수의 창조적 능력의 소산'으로 본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본인은 이 관점을 통해서 《三國志》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三國志》를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 볼 수 있냐는
삼국지연의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조조의 이미지에 반하여, 진수의 삼국지와 사마광의 자치통감에 등장하는 조조에 대한 기록을 통해 과연 역사적인 한 인물에 대한 시각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재조명에서 조조에 관한 선입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면모를 발
삼국지(三國志)?
진나라의 학자 진수(陣壽:233~297)이 편찬한 중국의 위·촉·오 3국의 정사(正史)서.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後漢書)》와 함께 중국 전사사(前四史)로 꼽힌다.
삼국국지연의
《삼국지(三國志)》에 서술된 역사를 바탕으로 전승되어 온 이야기들을 중국 원(元
1. 삼국지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로, 원명(原名)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며, 또한 삼국의 정사(正史)를 알기 쉬운 말로 이야기한 책이라는 뜻에서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라고도 부른다. 진수(陳壽)의 《삼국지》에 서술된 위(魏)·촉(蜀)·오(吳) 3국의 역사에서 취재한 것
Ⅰ.『正史三國志』와 『三國志演義』
흔히들 삼국지라고 하면 『三國志演義』를 떠올린다. 『三國志演義』는 陳壽(223~297)의 『三國志』속의 위(魏)촉(蜀)오(吳) 3국의 패권다툼을 흥미진진하게 쓴 소설이다. 그러나 삼국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였다하여 100%믿어서는 안된다. 말그대로 소설
삼국지주)와 대조하여 기록을 검토를 해본다음 “三國志(삼국지)”, “弁辰傳(변진전)”의 “其十二國屬辰王(기십이국속진왕)”의 의미에 대해 “삼국지의 東夷傳에(동이전)” 보이는 관련 기록을 분석해 보겠다.
Ⅱ. 관련 기록의 검토
1. 唐代 史書 소인의 魏略(위략)
최근의 새로운 견해에 의하면
삼국지」의 유비, 관우, 장비의 관계가 떠오를 것이다. 이는 어릴 때부터 익히 책을 읽어 알고 있는 「삼국지」의 도원결의(桃園結義)형태를 드라마에 편입함으로써 “흥미(興味)를 부추기며 궁금증을 유발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라고 생각을 한다. 이뿐만 아니라 드라마 대조영에는 삼
Ⅰ. 서론
우리 아시아도 예전보다 훨씬 좁은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다. 즉 여러 분야에서 상호간의 밀접하고 빠른 교류가 나라간의 거리감을 더욱 좁혀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이미 분야에 따라서는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각도와 방법으로 서로의